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SF문학(7)-미래소설과 미래세계

  • 작성일 2006-08-21
  • 조회수 1,655




200년 후를 예측한 최초의 미래소설 
 

 


오늘날 ‘미래소설’은 원래 SF의 한 하위 장르임에도 불구하고 독자적인 영역으로 취급될 만큼 질적, 양적으로 많은 성과를 쌓아나가고 있는 분야입니다. 이런 소설을 쓰려면 가까운, 또는 먼 미래사회의 모습이 어떻게 변할지 과학기술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 사회의 모든 영역에 걸쳐 예리한 통찰력을 발휘해야  하지요.

서양문학사에서 최초로 ‘미래의 역사’ 서술을 시도한 작품은 1763년에 영국에서 발표된 작자 미상의 <조지 6세의 시대:1900년부터 1925년까지>라는 소설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작품은 집필 당시인 18세기의 정치적 문제를 20세기라는 미래의 배경에다 투영시킨 내용이지요. 또 1771년에는 프랑스에서  루이스 메르시에라는 작가가 <서기 2500년의 추억>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18세기의 한 파리 시민이 서기 2500년에 깨어나 보니 모든 사회악이 일소되고 과학이 지배하는 유토피아가 되어 있더라는 줄거리입니다.

미래소설의 기념비적인 성과는 근대에 접어들어 이룩된 바 있습니다. 1888년에 미국의 언론인출신 작가 에드워드 벨라미가 쓴 <회고:2000년에서 1887년까지> (사진 왼쪽)는 19세기 이후의 모든 유토피아 소설들 중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읽힌 작품이자 동시에 사회정치적으로 적잖은 영향을 끼쳤던 화제작입니다.

이 작품의 주인공은 어떤 사고로 1887년부터 기나긴 잠에 빠져들었다가 2000년에야 깨어나는데, 그가 다시 눈을 떠 보니 세상은 사회복지와 완전고용이 실현된 유토피아로 탈바꿈해 있더라는 내용입니다. 사회 통계 숫자까지 꼼꼼하고 치밀하게 묘사한 이 작품은 출간 즉시 사회주의적 복지국가의 이상적인 마스터플랜으로 받아들여져서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미국에서는 이 작품의 사상을 추종하는 정치조직까지 결성되어 전국에 160군데가 넘는 지부를 두었다고 합니다.

H. G. 웰즈, 미래소설 고전 발표

 

 
영국 작가 H. G. 웰즈의 대표작 중 하나인 <타임머신>은 1895년에 발표되었습니다. 오늘날의 ‘시간여행’이라는 개념을 일반화시킨 시초가 되는 이 작품에서, 주인공은 타임머신을 타고 80만년 뒤라는 까마득한 미래 세계로 여행을 떠납니다. 그가 도착한 미래 세상의 모습은 일만 하는 사람들과 놀고먹기만 하는 사람들이 극단적으로 나뉜 한 편의 악몽 같았지요.

 

사실 미래소설 작가로서 웰즈가 평가받는 작품은 1933년에 발표한 <다가올 세상의 모습> (사진 오른쪽)으로서, 제목만 보아도 곧 알 수 있듯이 과학적 상상력과 철학적 사색이 훌륭하게 조화를 이룬 내용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서기 1929년부터 2106년까지 펼쳐지는 가공의 미래사가 작가의 과학적 엘리트 사상에 기반을 둔 사회진화론적인 줄거리로 펼쳐집니다. 이 작품은 오늘날 미래예측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영화로도 두 차례 이상 제작된 바 있습니다.


1907년에 미국의 잭 런던이 발표한 <강철군화>는 우리나라에서도 특히 대학생들 사이에서 널리 읽히는 걸작입니다. 일명 ‘소설 자본론’이라고도 불리는 사실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지은이의 사상적 관점을 바탕으로 먼 미래의 사회주의적 유토피아와 가까운 미래의 디스토피아를 대비시키며 묘사한 내용입니다. 작가가 이 책에서 묘사한 가까운 미래란 집필 당시로부터 5-10년 뒤, 즉 20세기 초의 미국 사회를 그린 것으로,  거대 자본이 노동계급을 착취하는 디스토피아나 다름없는 상황으로 그려지고 있습니다.

 

 


대중문학 장르로서의 sf 소설

 

 


오늘날 대중문학 장르로서의 SF를 논할 때 그 창시자로 꼽히는 인물은 미국의 휴고 건즈백인데, 그가 발표한 최초의 SF 역시 미래소설입니다. 그는 1911년에 자신이 발행하던 잡지에 <랄프 124C41+> (사진 왼쪽)라는 소설을 연재한 바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서기 2660년에 랄프 124C41+라는 한 천재과학자가 자신의 애인과 함께 벌이는 낭만적인 활극으로서, 이 작품에서 묘사된 미래사회는 오늘날 SF가 보여주는 미래 예측의 전형적인 본보기라 할 수 있습니다. TV전화, 형광조명, 신소재, 자기녹음, 마이크로필름, 스테인레스 스틸, 전송신문, 태양전지 등등에서부터 우주여행, 반중력, 인공동면에 이르기까지 놀라운 상상력의 산물들이 모두 이 작품에서 예언되고 있지요.

우주여행 수단으로 로켓을 생각해낸 최초의 인물은 러시아의 콘스탄틴 치올코프스키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날 ‘로켓의 아버지’로 불리기도 하는 그는 1916년에 발표한 <달세계 도착!>에서 서기 2017년의 미래를 배경으로 로켓에 의한 우주여행을 묘사했습니다. 자신의 과학적 소신을 소설이라는 형태로 밝힌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지요.
                              

과학기술 발달과 상상력의 결합

 

  

서구에서 통속적인 스타일의 SF잡지들이 전성기를 누리게 된 1930년대를 기점으로 SF작가들의 상상력은 현실을 추월하기 시작했습니다. 발달하는 과학기술과 더불어 그 최전선의 생생한 정보들을 소화해내는 SF작가들은 그를 바탕으로 이미 머나먼 미래를 앞질러 살기 시작한 것이지요.

SF문학사상 가장 유명한 편집자이기도 한 미국의 존 캠벨은 1930년에 <공중해적주식회사>라는 작품을 한 SF잡지에 발표했는데, 그는 이 소설에서 초고공 비행으로 대륙 간을 운항하는 거대한 여객기를 마치 독자들이 직접 타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들 정도로 생생하게 묘사해냈습니다. 또 항공교통이 발달해서 대도시 상공이 교통공해로 시달린다는 예측까지 내놓았지요. 그런가하면 E. E. 스미스라는 작가는 비슷한 시기에 초광속 우주선이나 무관성 추진장치 등, 당시 발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대성이론의 한계까지도 넘어서는 자유분방한 상상력을 펼쳐 보인 바 있습니다.

 

SF작가들은 과학적 상상력 못지않게 그에 따른 사회적 영향의 예측에도 소홀하지 않았지요. 의사 출신인 데이비드 켈러는 이미 1920년대 말에 과학이 만능으로 발달한 미래 세계에서 정체성을 잃어버린 인간을 주인공으로 묘사한 작품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는 또 현대적인 의미의 복합 데이타베이스 컴퓨터 시스템을 고안해내기도 했으며, 특히 오늘날에도 연구단계에 머물러있는 생체컴퓨터를 묘사하여 한층 더 앞선 상상력을 작품 안에다 형상화시켰습니다. 그가 이 작품에서 묘사한 인간들은 거대한 컴퓨터시스템의 단말기 역할들을 맡고 있지요.


2차 세계대전 중에는 SF작가의 상상력이 빚어낸 웃지 못할 해프닝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1944년에 미국의 클리브 커트밀이란 작가가 한 SF잡지에 스파이를 주인공으로 다룬 첩보소설을 발표했는데, 이 작품에 등장하는 비밀병기는 다름 아닌 원자폭탄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원폭에 대한 세부묘사가 당시 ‘맨해튼 프로젝트’라는 이름아래 미 정부에서 비밀리에 진행 중이던 실제 원자폭탄 개발계획의 내용과 너무도 비슷해서 잡지의 편집장과 작가가 FBI에 연행되어 조사를 받는 일이 벌어졌던 것입니다.
                                    

 

일반문학계에도 영향을 미치다

 

  

이처럼 SF라는 장르에서 비롯된 예리한 미래 예측의 시각은 점차 일반 문학계에도 영향을 끼쳐, 20세기 초반이 지나면서부터는 세계문학사상 고전으로 자리 잡게 되는 굵직굵직한 걸작들이 미래소설의 형태로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서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와 조지 오웰의 <1984>를 들 수 있지요. 각각 1932년과 1949년에 발표된 이 두 소설은 오늘날 디스토피아 문학 분야의 대표작들로 꼽히면서 과학의 발달과 전체주의가 사회에 끼칠 수 있는 영향을 심도 깊게 고찰한 묵직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작품들 이후 주류문학계의 작가가 미래소설의 형태로 자신의 전망을 제시하는 예는 더 빈번해지고 보편화되었습니다. 여러 차례 노벨상 후보에 오른 바 있는 영국작가 안소니 버제스는 1962년에 발표한 <시계장치의 오렌지>를 통해 청소년범죄가 흉포화 되고 국가기관이 인간성 개조작업을 벌이는 가까운 미래를 묘사했습니다. 특히 이 작품은 1971년에 스탠리 큐브릭 감독이 만든 같은 제목의 영화로 훨씬 더 유명해졌지요. 또 버제스는 1978년에 발표한 <1985>라는 소설에서 급진세력이 정권을 장악한 가까운 영국의 미래사회를 부정적으로 묘사하여, 그 다음 선거에서 보수당에 100만 표 이상을 몰아주었다는 평가까지 받기도 했습니다.

                                    

  

SF와 영화의 만남  

 

  

20세기 들어 새로운 예술매체로 각광받게 된 영화는 그 자체가 과학기술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 촬영과 기록 및 감상에 기계장치가 반드시 필요한 분야니까요. 그동안 영화는 다양한 미래의 모습들을 수많은 SF영화들을 통해 펼쳐 왔는데, 특히 근년에 들어서는 특수효과 기술이 발전하면서 거의 모든 영화들이 매우 실감나는 미래 사회의 묘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달여행> (사진 오른쪽 위) 은 일찍이 1902년에 프랑스에서 만들어진 영화의 제목입니다. 제목 그대로 달여행을 묘사했으며, 비록 과학적으로는 허술하지만 대중들로 하여금 앞으로 영화가 펼쳐 보일 시각적인 상상의 세계를 암시하기에는 충분했지요.

초창기 영화들 중 미래사회의 묘사에서 단연 돋보이는 작품은 1926년에 독일의 프리츠 랑이 감독한 <메트로폴리스>입니다. 3시간이 넘는 대작인 이 작품에서는 마천루가 즐비한 거대도시가 배경으로 등장하여, 오늘날 고층빌딩들이 빽빽하게 들어선 대도시의 풍경을 거의 정확하게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 계층 간의 갈등을 제재로 삼아 시각적인 묘사 못지않게 묵직한 주제 의식도 담고 있는, SF영화사상 최고의 고전 중 하나입니다.

 


현대사회 화두 다룬 걸작 탄생하다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SF영화들은 공포물이나 오락 활극류의 성격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으나, 1968년에 스탠리 큐브릭 감독이 내놓은 대작 <2001년:우주의 오디세이>는 SF영화의 차원을 한꺼번에 크게 격상시켜 놓기에 이릅니다. 이 작품은 인간이 달에 도달하기 1년 전에 발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직접 우주선을 타고 가서 찍은 듯한 생생한 무중력 상태 묘사와 달 탐험 장면, 또 심오한 내용 등으로 인해 오늘날 SF영화의 테두리를 넘어서 세계영화사상 10대 명작의 하나로까지 꼽히는 걸작입니다. 실제로 우주여행을 한다면 어떨 것인가 하는 의문은 이 영화를 통해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대두된 현대 사회의 큰 화두 중 하나로 핵문제가 있습니다. 직간접적으로 핵문제를 다룬 영화들은 이미 1940년대부터 선보인 바 있지만, 영화사상 기억할만한 예언과 뒤이은 적중의 사례로는 1979년에 발표된 영화 <차이나 신드롬> (사진 왼쪽) 을 들 수 있습니다. 발표 당시만 해도 이 영화에서 다룬 핵발전소 사고는 어디까지나 경고의 의미만을 담은 가상의 상황이었지만,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미국 스리마일 섬의 핵발전소에서 유사한 사고가 실제로 발생했던 것입니다. 이처럼 SF라는 장르는 현대에 접어들면서 소설과 영화 모두 과학기술의 부정적인 면을 경고하는 내용으로 채워지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198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개인용 컴퓨터가 널리 보급되면서 사회생활의 모습도 점점 변화하기 시작했는데, 이처럼 PC가 보편화된 미래 사회는 예전의 SF작가들도 미처 예견하지 못했던 모습입니다. 그러나 이런 사회상을 반영한 새로운 SF의 조류도 역시 1980년대부터 생겨나서, 오늘날 ‘사이버펑크(cyberpunk)’라는 한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고도로 발달한 컴퓨터 정보통신망 사회에서 현실 세계와 컴퓨터 안의 가상공간인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를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구성의 작품들은 오늘날 서구의 SF에선 보편화된 것입니다. 사이버펑크는 과거 세대와는 달리 PC를 어릴 때부터 마치 숨 쉬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대해왔던 인류의 신세대 문화라는 점에서 21세기의 사회상과 문화적 감수성을 짚어보는데 중요한 변수가 되는 현상입니다. 바로 그러한 감성과 세계관이 21세기 미래사회의 모습을 이룰 것이니까요.

 

최근 작품들, '미래사회 전망, 독자 몫으로' 

 


이전에는 미래소설이나 미래를 배경으로 삼은 영화라고 하면 단순히 유토피아나 디스토피아적인 획일성만을 지닌 내용들이 많았지만, 최근에 발표되는 작품들은 단순하게 재단할 수 없는 복잡다기한 성격을 지닌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즉, 다양한 미래의 가능성들을 제시하면서 독자나 관객들 각자의 해석에 맡기는 것이지요. 날이 갈수록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그에 따른 사회상의 변화는, 이제 우리들로 하여금 다음 세대를 위한 선택 이전에 얼마 남지 않은 우리 자신들의 미래에 대한 선택이 불가피해졌음을 일깨워주는 듯 합니다.


추천 콘텐츠

나는 광대다

청소년 테마소설 세상 속으로 5회 나는 광대다 장정희 땡~ 산조 가락이 자진모리의 클라이맥스 지점을 향해 막 솟구쳐 오르던 순간이었다. 힘차게 튀어 올랐던 태섭의 손가락이 땡, 소리와 함께 대금 위에서 조용히 잦아들었다. 숨죽일 듯한 적막이 찾아왔다. 적막은 짧았지만 숨결은 뜨거웠다. 태섭은 입술에 대고 있던 대금을 내려놓고 심사관들을 향해 앉은 채로 깊이 허리를 숙였다. 그러고는 방석 옆에 놓여 있던 정악대금을 함께 챙겨든 후 뒷걸음질 치듯 천천히 수험실을 빠져나왔다. 문을 열자 진행요원이 문틈에 귀를 대고 있다가 화들짝 뒤로 물러났다. 다음 순번의 수험생이 잔뜩 긴장한 얼굴로 들어갔다. 태섭은 대기실 의자에 나란히 앉아 순서를 기다리는 창백한 얼굴들을 힐끗거리며 복도로 나왔다. 복도는 바닥에 주저앉아 삑삑삑 불어대고 있는 대기자들의 연주 소리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었다. 건물 밖으로 빠져나오자 벌겋게 달아올라 있던 태섭의 얼굴에 찬물을 끼얹듯 바람이 달려들었다. 태섭은 곧바로 담배를 꺼내 물었다. 목 언저리가 뻐근했다. 대금 연주자들에게 목 디스크는 숙명이라지 않는가. 태섭이 고개를 좌우로 젖히자 뼈마디에서 우두둑 소리가 났다. 태섭은 담배를 힘껏 빨아들였다. 비로소 딱딱하게 굳어있던 입술의 감각이 살아남을 느꼈다. 태섭은 습관처럼 입술의 아랫부분을 문질렀다. 취구가 닿는 아랫입술 언저리는 피딱지가 떨어질 날이 없어 거무스름하게 변색되어 버렸다. 누구든 그 부위에 거무죽죽한 흔적을 갖고 있다면 그는 대금 연주자일 것이다. 태섭은 담배 연기를 길게 내뿜으며 혼잣말로 중얼거렸다. 드디어 끝났어! 해가 기울면서 날은 더욱 쌀쌀해졌지만 아직 눈이 내릴 기색은 없었다. 이제 겨울은 곧 시작될 것이다. 수시 모집은 대학 입시의 첫머리일 뿐 영광과 회한의 경계를 가를 때까지 입시생들의 겨울은 계속될 것이다. 태섭은 가방에 넣어두었던 휴대폰을 꺼냈다. 전원을 켜자 기다리고 있었다는 듯 문자와 콜이 쏟아졌다. ‘물론 시험은 잘 봤겠지? 네가 떨어지면 붙을 놈 누가 있냐?’ ‘빨랑 내려오기나 해. 얼굴 잊어버리겠다.’ ‘오늘 수시 봤던 놈들까지 다 올 거야.’ ‘끝나면 곧장 전화해. 안 하면 죽어!’ 태섭은 휴대폰을 그대로 가방에 던져 넣고는 정문을 향해 걸음을 옮겼다. 긴장이 풀린 탓인지 걷기조차 힘이 들었다. 캠퍼스를 가로지르는 동안, 남녀 대학생들이 삼삼오오 이야기를 나누며 태섭의 곁을 스쳐갔다. 이곳은 2년 전 캠퍼스 투어로 와 본 이후 두 번째다. 캠퍼스 투어는 태섭의 열망에 더욱 불을 지펴 놓았다. 와 봐야 새로울 것도 없다는 듯 나른한 표정으로 걷고 있는 대학생들이 부러웠다. 목표물을 손안에 얻은 사람만의 여유랄까. 나도 저들처럼 심상한 표정으로 이 캠퍼스를 활보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지하철을 기다리고 있는데 연이어 두 번이나 전화가 왔다. 엄마다. 일이 손에 잡히지

  • 웹관리자
  • 2012-10-27
고양이의 안부를 묻다

청소년 테마소설 세상 속으로 _ 제4회 고양이의 안부를 묻다 이성아 소녀는 고양이를 안고 있었다. 물방울이 맺힌 소녀의 머리카락에서는 샴푸 냄새가 은은하게 풍겼고, 고양이도 막 목욕을 마친 듯 털이 보송보송했다. 보송보송한 털의 유혹이 너무나 강렬해 나도 모르게 쓰다듬을 뻔했다. 소녀는 나와 또래처럼 보였다. 그러나 우리는 말이 통하지 않는 이국의 사람들처럼 어색했다. 아파트 하수구 관이 막혔는데, 지금은 밤중이라 공사를 할 수 없으니 아침에 공사할 때까지 물을 버리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이 지구 반대편의 언어라도 되는 듯 나를 바라보는 소녀의 얼굴에는 아무런 표정이 없었다. 소녀는 나보다는 고양이와 더 잘 통하는 것 같았다. “고양이는 영물이야. 공연히 곁을 주면 나중에 해꼬지나 당한다니까.” 아줌마가 내게 하던 말이다. 고양이는 소녀의 품에서 나를 쏘아보고 있었다. 고양이에게조차 수모를 당한 듯 명치끝이 짜르르 아려왔다. 나에게도 고양이가 있었다. 높은 담을 사뿐히 뛰어올라 얼음사니처럼 우아하게 걸어 다니던 고양이에게 나는 다미란 이름을 붙여주었다. 음식물 찌꺼기를 모아두었다가 다미에게 주면 아줌마는 소리를 꽥 질렀다. “고양이 밥 주지 말란께. 야가 뭔 똥고집이래. 몇 번을 말해야 알아들을까이.” 식당 알바는 힘들었다. 처음엔 청소하고 설거지나 하면 된다고 하더니 술손님들이 많으면 서빙에서부터 고기 잘라 주는 일까지 이것저것 가릴 여유가 없었다. 취한 남자들이 희번덕거리는 눈으로 아래위를 훑어보거나 손이며 엉덩이를 쓰다듬으려고 할 땐 온 몸의 솜털이 다 곤두서고 구역질이 나오려고 했다. 그것보다 더 견디기 힘든 건 기차 화통을 삶아먹은 것 같은 아줌마의 목청이었다. 내 평생 목소리가 그렇게 큰 사람은 처음이었다. 고작 17년밖에 안 산 내가 평생이란 말을 쓰긴 좀 그렇지만, 아마 평생을 곱절로 살아도 그렇게 목청이 큰 사람은 만날 것 같지 않았다. 별 것 아닌 일에도 아줌마는 고함을 질러댔다. 간혹 뭔가 날아가기도 했다. 신기하게도 깨지는 건 하나도 없었다. 양은냄비나 플라스틱 바가지, 물통이나 양푼, 철판 뒤집개나 슬리퍼 같은 것들이었다. 나는 살얼음판 위를 걸어 다니는 것처럼 조심스럽게 일했다. 수돗물을 세게 틀면 안 되고, 설거지할 때 개수대 밖으로 물이 튀면 미끄러지므로 안 되고, 식탁은 젖은 행주로 닦은 다음 반드시 마른 행주로 닦아야 하고, 기름 묻은 그릇은 오래 두면 안 되고, 안 되는 것은 셀 수도 없이 많았다. 걸을 때 엉덩이를 흔들어도, 무표정해도, 큰 소리로 웃어도 아줌마는 고함을 질렀다. 내가 아무리 조심해도 화낼 일은 얼마든지 있었다. 많이 나온 전기세와 갑자기 오른 임대료, 갑자기 쏟아지는 비, 햇빛이 들이치는 창, 똥 마려운 것처럼 끙끙거리는 개새끼, 시끄러운 오토바이소리, 그리고 뭘 해도 마음에 안 드는 생선 구잇집 아줌마. 소정은 아줌마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한 번도 물어보지 않았지만

  • 웹관리자
  • 2012-10-16
단 한 번의 기회

청소년 테마소설 성취와 좌절_제4회 단 한 번의 기회 이명랑 자식을 바꿀 수 있을까? 나라면…… 절대로 바꿀 수 없다. 그러나 아빠, 엄마라면? 나는 빠르게 주위를 훑어본다. 운동장을 둥글게 에워싼 광장식 계단을 꽉 메운 사람들. 대부분 오늘 테스트에 임하는 아이를 자녀로 둔 부모들이다. 열심히 자녀들을 응원하는 어른들 사이에서 나는 아빠, 엄마를 찾아 두리번거린다. 아무리 찾아도 없다고 생각한 순간, 차가운 은빛으로 빛나는 안경이 눈에 들어온다. 아빠다. 아빠 옆으로 엄마와 할아버지, 할머니도 앉아 계신다. 컥, 숨이 막힌다. 우리 가족이 앉아 있는 곳을 확인하자마자 누군가 목을 조르는 것처럼 숨이 막혀온다. 흰 현수막 위에 금빛으로 화려하게 새겨진 글자들이 시야를 가득 메운다. VIP. 금빛으로 빛나는 VIP라는 글자들 옆으로 봉황 두 마리가 이제 곧 하늘을 향해 날아오를 듯이 날개를 펼치고 있다. 그 활짝 편 날개 옆에 우리 가족은 앉아 있다. 비좁은 자리에 앉아 서로 어깨를 부대끼며 자식들을 응원하다 말고 어른들은 가끔씩 VIP석을 곁눈질한다. 대놓고 쳐다보지는 못하지만 이따금 VIP석에 앉아 있는 사람들을 훔쳐 보는 사람들의 눈에는 부러움과 질투심이 묘하게 뒤섞여 있다. 저기 앉아 있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지? 얼마나 돈을 많이 벌어야 VIP석에 앉을 수 있는 거야? 아들아! 봤지? 네 눈에도 저기 VIP석에 앉아 있는 사람들이 보이지? 너만이라도 제발 저 자리에 앉아다오! 사람들이 던지는 수많은 물음표들과 느낌표들을 아무렇지 않게 상대하며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있는 아빠와 엄마. 그리고 그 옆에서 아빠, 엄마보다 더 태연하게 발밑의 사람들을 내려다보는 할아버지와 할머니. 바로 내 가족이다. 어른이 되면 나도 저 자리에 앉을 수 있을까? 앞으로도 나는 우리 가족의 일원일 수 있을까? “자! 전원 출발선 앞으로!” 사회자가 붉은 깃발을 번쩍 들어올린다. 와─ 하는 함성과 함께 수많은 아이들이 출발선 앞으로 달려간다. 나도 질세라 뛰어간다. 시작이 절반이다, 라고 아빠는 늘 말한다. 맞는 말이다. 시작에서부터 뒤처지면 절대로 따라잡을 수 없다. 나는 내 앞을 가로막고 달리는 아이들 두, 세 명을 어깨로 밀치며 앞으로 뛰어간다. 누군가 내가 했던 방식과 똑같은 방식으로 내 어깨를 밀치고는 빠르게 내 앞을 스치고 달려 나간다. 나보다 머리 하나는 키가 큰 녀석이다. 누가 너 따위에게 질 줄 알고! 나는 어금니를 악문다. 간신히 내 어깨를 치고 달려간 녀석보다 한 발 앞서 출발선 앞에 도착했다. 다행히 정중앙이다. “모두 집중! 첫 번째 미션이다! 참가 인원은 모두 100명, 카트는 50개! 먼저 뛰어가 카트를 잡는 사람만이 장을 볼 수 있다!” 순식간에 사회자의 설명이 끝났다. 사회자는 번쩍 들어 올렸던 붉은 깃발을 밑으로 내리고 출발선 앞에 서 있는 아

  • 웹관리자
  • 2012-10-02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