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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소설의 세계 <4>

  • 작성일 2007-06-11
  • 조회수 966





 

 

김내성의 등장

 

세계 추리소설의 역사는 160여 년으로 보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추리소설 역사는 얼마나 될까? 서양 추리소설의 개념에서 작품으로 인정되는 것들이 등장한 시기는 1930년대로 보면 틀림을 것 같다.

지금까지 서양 추리소설의 아버지는 에드가 앨런 포이고 한국 추리소설의 아버지는 김내성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최근 여러 자료가 발견되면서 한국에서 김내성보다 먼저 추리소설을 발표한 작가가 몇몇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김내성은 1935년 <타원형 거울>(후로후이루 잡지)이라는 단편 추리소설을 일본에서 발표하였다. 상당 기간 동안 이 단편이 한국 최초의 추리소설로 알려져 왔다.

김내성은 1909년 평남 대동에서 출생하여 일본 와세다(早稲田) 대학을 졸업하고 문단에 등단, 대중작가로서 이미지를 굳혔다. <청춘극장> <인생화보> 등이 그가 쓴 대중소설의 대표작이다. 그는 평생 동안 단편 11편 장편 4편을 발표했다. 1939년 조선일보에 연재된 <마인(魔人)> 그의 추리소설의 대표작이 되었다. 이후 김내성은 1957년 경향신문에 <실락원의 별>을 연재하던 중 뇌일혈로 쓰러져 세상을 떠났다. 후에 그를 기리기 위하여 ‘김내성 문학상’ ‘김내성 추리문학상’ 등이 제정되었다. 1990년 계간 추리문학이 제정한 제1회 ‘김내성 추리문학상’은 필자 <저린 손끝> 수상의 영광을 안기도 했다.


  유명 작가들의 추리 소설


그러나 김내성 이전에 우리 문단에 발표된 추리소설이 더 있었다. 국립중앙박물관에 보존된 자료에 의하면 김내성보다 9년 앞선 1926년에 발표된 김응록의 <혈과 사(血과 沙)>가 있다. 이 소설은 서울 남산 공원에서 일어나는 연쇄살인 사건을 다루고 있는데, 친일 인사를 비판하는 내용이 있다 하여 일본 총독부에서 압수 보관해오다가 국립 도서관으로 넘겨져 2002년에 발견되었다.

이 외에도 1931년에는 작가 최독견이 <사형수>를 발표했다.

또한 김내성 이전의 작품 중에는 1934년 조선일보에 서동산(徐東山)이라는 이름으로 5월 16일부터 11월 5일까지 124회에 걸쳐 연재 <염마(艶魔)>라는 추리소설이 있다. 작가 서동산은 한국 문단에서 특유의 현실 비판정신으로 풍자 소설을 구축한 작가 채만식의 필명이었다.

<염마>는 현대 추리소설로도 별 손색이 없는 치밀한 구성과 미스터리적 요소를 갖추고 있으며, 주인공으로 명탐정 백영호가 등장하는데 그의 행동이 셜록 홈즈와 비슷한 점이 많다.

백영호 탐정은 27세의 독신남으로 큰 재산가이며 스포츠로 몸을 단련한 인물이다. 응용화학 등에 상당한 지식을 가졌으며 권투의 달인이라는 점 등이 셜록 홈즈 많이 닮았다. <염마>가 나오기 전 신소설 시대에 속하는 1918년에 ‘태서문화신보’ 등에서 셜록 홈즈의 번역 소설이 많이 연재되어 그 영향을 받았는지도 모른다.


“여보게 자네, 그 독자도 없고 한 소위 예술소설 다 집어치우고 내가 재료는 제공할 테니 탐정 소설이나 쓰게. 응? 나는 홈즈, 자네는 왓슨? 어때? 허허허.......”

“그까짓 탐정 소설을 쓰느니 자살하고 말겠네.”

“어쨌든 나는 탐정소설이 제일 재미가 있네.”

<염마> 속에 나오는 대화다. 당시의 추리소설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를 나타낸 듯 보인다.

역사를 더 들추어보면 한국 추리소설의 뿌리는 더 깊은 곳에 있다. 어떤 의미에서 조선시대 영조 때의 암행어사 박문수가 최초의 탐정이었는지도 모른다.

<박문수전>을 살펴보면 고대 소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신통력이나, 귀신이 전혀 등장하지 않고 순전히 박문수의 두뇌와 재치로 범죄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장면이 많다. 이런 종류의 소설을 공안 소설이라고 하는데 <박문수전>은 공안 소설의 형태를 많이 갖추고 있다.


  신소설 시대의 추리


1906년 ‘화성신문’에 발표된 <신단공안(神斷公安)>이라는 연재물은 재판관의 판례집 같은 것인데 추리소설의 요소를 많이 갖추고 있다.

이 무렵은 신소설 시대로서 본격 추리 소설이 등장하는데 바로 유명한 작품이 이해조(李海朝)의 <구의산(九疑山)>이다. 신소설은 고대 소설에서 현대 소설로 넘어 가는 과정에 쓰인 작품들로, 이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추리소설의 형식을 많이 빌려다.

그러나 <구의산>은 현대적 추리소설의 플롯으로서는 상당히 엉성하다. 특히 말미의 반전 서술 형식으로 쓰고 있기 때문에 독자에게 전혀 재미를 선물하지 못했다. 마치 이몽룡이 일부러 거지 행색을 하고 동헌에 나타나는 것을 독자는 다 알면서 지켜보는 것과 같다.

<구의산>은 시집 간 첫날밤에 신부가 깨어 보니 신랑의 목이 없어졌다. 첫날밤에 처참한 꼴을 당한 신부 ‘애중’이는 신랑의 복수를 다짐하고 남장으로 변장하고 범인을 잡으러 나선다는 데서 이야기가 진지해진다. 그러고 보면 한국 최초의 탐정은 여자인 셈이다.


이상을 살펴보면 1930년대에 우리 문단에서는 추리소설이 활발했다. 그 이후는 김내성 독점 시대가 이어졌으며, 방인근 같은 작가 많은 작품들을 내놓다.

춘해(春海) 방인근(方仁根)은 1899년 충남 예산의 부농에 태어나 일본 주오(中央) 대학을 졸업한 뒤 문학에 투신하여 순수 문예지 ‘조선문단’을 창간한 것은 유명한 이야기다. 그는 해방 후 혼란스러울 때 프롤레타리아 문학 운동 반대하여 민족 문학 운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또한 1934년에는 동아일보에 그의 대표작 <마도의 향불>을 연재하기도 했다.

1958년 김내성이 갑자기 세상을 떠난 뒤방인근은 문단 활동을 계속했으나 가난에 찌들어 1975년 마침내 길거리서 숨을 거두는 비극적 최후를 맞았다.


  미스리 클럽의 등장


한국 추리소설의 역사에는 새봄의 꽃을 피우기 위한 1960년대와 1970년대의 동면기가 있었다. 1958(필자는 김내성의 사망시기를 57년, 59년으로 혼용하고 있는데, 네이버에는 58년으로 되어 있네요. 그래서 58년으로 통일시킴)년 김내성이 작고한 이래 한국 문단에서는 창작 추리소설이 거의 사라지다시피 다.

1960년대 말 영문학자 이가형을 중심으로 한 영문학자들의 모임인 ‘미스리 클럽’이 등장했다. 이가형, 문용, 장백일, 황종호, 권일송, 이상우, 유명우, 현재훈, 노원 씨 등이 주요 멤버로 참여하면서,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모두가 추리에 심취해 한때를 보냈다. ‘미스터리 클럽’의 멤버들은 지금도 종로 1가에 있는 ‘운정’이라는 음식점에서 모임을 가졌는데, 모임에 동참하여 이야기꽃을 피우그 집의 안 주인을 ‘미스리의 여왕’이라 부르기도 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 모임은 실제로 작품을 쓰지는 않는 말글대로 애호가의 모임이었다.

이 모임은 1980년대 들 <최후의 증인>으로 한국일보 장편 소설 부문에 당선 작가 김성종 등이 합세하면서 추리작가협회로 발전했다. 대부분이 영문학자이며 미스이었던 이들은 새로운 외국 작품을 두고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여기에 등장하는 작품들은 대개가 고전파 소설들이고 일본의 최신작도 심심찮게 거론되었다. 그리고 영문학자들의 모임에 현재훈, 김성종, 소년 추리소설을 쓰고 있던 이상우 같은 작가들이 합세하자 마침내 창작적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세대 작가들과 전성시대


1983년 봄, 강남의 동서출판사 사옥에서 ‘미스리 클럽’ 해체고 한국추리작가협회가 정식으로 출발했다. 이가형을 초대 회장으로 선출하고 황종호, 이상우가 부회장으로, 유명우가 총무로 뽑혔다.

협회는 김재원 씨가 발행하던 ‘소설문학’과 협약을 고 소설문학 부록으로 ‘추리소설’을 발간하였다. 편집은 당시 ‘소설문학’ 편집장이던 한분순이 맡았다.

이를 계기로 우리 문단에 추리문학이 다시 꽃기 시작했다. 협회에서 ‘우수 추리단편집’을 발간하기도 했으며, 많은 작가들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또한 ‘추리문학 대상’과 신예문학상을 제정하여 시상 하기 시작했다.

추리작가협회는 매년 ‘여름추리소설학교’를 개설하여 독자와 작가가 함께 만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여름추리소설학교는 2007년 제20회 개교를 앞두고 있다.

1983년 이가형 박사가 초대 회장을 맡은 이후 1987년부터는 작가 이상우가 19년 동안, 2006년부터는 작가 김성종이 회장직을 맡고 있다.

또한 김성종은 1990년부터 계간지 ‘추리문학’을 발행하면서 1천만 원이라는 거액의 상금을 걸고 장편 추리소설을 모집했다. 1회에는 필자가(<저린 손끝>), 2회에는 이승영이, 3회에는 임사라가 수상했다. 이후 김성종은 부산에 추리문학관을 세워 독자들과 함께 하는 공간을 마련했다.

이때 활약하던 대표적인 작가는 현재훈, 김성종, 이경재, 이상우, 노원, 하유상, 문윤성 등 1세대의 뒤를 이어 정규웅, 정현웅, 한대희, 김남, 이원두, 박민규, 유명우, 유우제, 박범신, 유홍종, 손영목, 안광수, 김광수, 장세연, 장근양 등이다.

이후 여러 신문사에서도 신춘문예에 추리소설 장르를 신설하였고, 잡지사 등에서 신인 작가들을 많이 발굴했다.

강형원, 이환경, 김상헌, 이수광, 권경희, 이종학, 차영훈, 백휴, 최종철 등이 그 뒤를 이었으며 이들은 지금 중견, 또는 톱클스의 작가로 활약하고 있다.

2000년대에 들면서 추리작가협회에서는 신인 발굴에 힘을 쓰고, 계간 ‘미스터리’도 발간하면서 신인들을 양성해왔다. 방재희, 김경수, 황미영, 김차애, 이지연, 유성희, 서미애, 김하나, 이철호, 정가일, 김상윤, 나진인, 이하 씨 등이 계간 미스터리를 통해 활발히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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