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글틴기자 안동방문기] 이육사 탄생 110주년, 이육사문학관 개관 10주년 기념 이위발 사무국장 인터뷰

  • 작성일 2014-12-01
  • 조회수 1,037


[글틴기자 안동방문기]



이육사 탄생 110주년 기념,
이육사문학관 이위발 사무국장 인터뷰




글틴기자단 / 김유진, 김선정




‘안동’ 하면 생각나는 게 무얼까? 하회마을, 도산 서원, 안동찜닭 등등. 현대시를 즐겨 읽은 글틴 중에는, 이육사문학관을 떠올리는 독자도 있을 것이다. 늘 교과서로만 만났던 시인, 이육사. 그가 태어난 곳이 안동이다. 올해 탄생 110주년을 맞았다. 더불어 시인을 알리는 이육사문학관도 개관 10주년을 맞이했다. 안동이 국내에서 제일 면적이 넓은 도시라 안동역에서 이육사문학관까지는 다소 멀긴 하지만, 안동역에 내렸을 때 꼭 먼저 경유할 곳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버스가 잘 닿지 않으므로 배차 시간은 미리 확인하는 게 좋다. 그곳에 닿으면 조금 낯설지만, 한결 인간적인 작가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교과서만으로는 알 수 없던 시인 이육사, 그를 더 깊이 만나는 문학관이다.
지난 10월 글틴문학특!기자단 정기모임에서는 이육사 탄생 110주년과 이육사문학관 개관 10주년을 맞이해 이육사문학관의 사무국장인 이위발 시인을 만나, 이육사문학관에 대해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육사-1


글틴기자단(김유진, 김선정) : 올해가 이육사 문학관 개관 10주년인데요. 이위발 사무국장님은 처음부터 이곳에서 일하셨는지요.


이위발 (이육사문학관 사무국장) : 처음부터는 아니에요. 2004년 10월 1일에 안동에 내려왔어요. 이육사문학관은 2004년 7월 30일 개관했는데, 문학관 개관 뒤에는 4년 동안 안동시 공무원이 파견 나와서 문학관을 운영했어요. 그때는 해설사나 학예연구사도 없었어요. 문학관 왔던 사람들이 질문해도 답변을 못 듣고 가니, 안동 시에 민원도 들어오고 시 게시판에 항의 글도 올라왔어요. 시 입장에선 건물은 잘 지어놓고 운영이 잘 안 되니깐, (사)이육사추모사업회를 설립해서 전문가들에게 민간 위탁을 하게 돼요.
개관 이전에도 ‘이육사연구회’(1988년 발족)가 활동했어요. 이육사를 연구하고 토론하면서 이육사 정신을 알렸죠. 문학 강연, 시 낭송 등 여러 가지 행사를 해오다가 1994년에 ‘이육사기념사업회’가 발족되고 안동 문화인들이 뭉쳐서 10년 정도 활동했어요. 2004년 이육사문학관을 개관하고 난 뒤, 민간 위탁을 하려다 보니 명칭을 정해야 하는데, 기념사업회가 이미 활동을 하다 중단된 상태여서 똑같은 이름을 쓸 수 없으니 기념사업회에서 같이 활동했던 분들이 이육사추모사업회로 넘어와 새롭게 발족이 된 거예요. 2008년 12월 1일에 이육사문학관이 민간 위탁으로 안동 시와 협약을 맺고, 문학관을 사단법인 이육사추모사업회가 운영을 하게 된 거죠. 운영에 필요한 공공운영비와 인건비 등은 안동 시에서 지원해줘요. 그렇게 해서 여기까지 오게 됐죠.


글틴기자단 : 이위발 사무국장님은 문학관과는 어떤 인연으로 일을 하게 되셨나요?


이위발 : 2004년 7월에 이육사문학관 개관식 때 와서 보고는 서울로 갔어요. 안동에 있는 안상학 시인 만나서 안동에 내려오겠다는 이야길 하고, 몇 달 뒤 10월 1일 정식으로 안동으로 내려오죠. 그 전에는 어떤 역할을 했느냐 하면, 제가 대학원 논술 자격증이 있어서 논술 학원에 있었는데, 매일 근무하는 게 아니었기 때문에 이육사 문학관을 해설해주는 일도 했어요. 권정생 생가는 안상학 시인이 해설해주고, 이육사 파트는 제가 맡았죠. 마이크 잡고 버스 안에서 해설하고, ‘광야’의 시상지(地)인 윷판대나 ‘절정’의 시상지(地)인 칼선대(갈선대)에 직접 데리고 가서 설명해주고 그랬어요. 그때도 ‘이 일(이육사문학관 일)을 내가 하면 잘할 거 같은데’ 싶었죠. (웃음)
아까 얘기했듯이 저도 우연찮게 이육사기념사업회에서 활동했던 분한테 갑자기 의뢰를 받았어요. 처음에는 ‘해보겠느냐’도 아니었고, 관계자들과 만나서 같이 어디를 갔어요. 거기가 ‘김유정문학촌’이에요. 육사 선생님의 따님인 이옥비 여사도 함께 가셨고, 총 5명이서 김유정문학촌을 벤치마킹하러 간 거죠. 전상국 촌장님 뵙고 여러 가지 도움을 받고, 안동에 내려와 곧바로 일을 맡았어요. 총회 시작해서 이사들 선출하고 (사)이육사추모사업회 조직이 내부적으로 갖춰지면서 2008년 12월 1일부터 민간 위탁을 받아서 지금까지 하고 있는 거죠. 그 전에는 공무원 평직원 한 명이 일을 맡고 있었고, 청원 경찰이 있었어요. 1년에 예산 2억 5천을 썼는데 민간 위탁 후로는 운영비를 1억 5천 썼어요. 시에서 비용 절감하는 효과가 분명히 있었죠.


글틴기자단 : 김유정문학촌의 도움을 받았다고 하셨는데, 평소에도 다른 문학관과 교류가 있나요?


이위발 : 예전에는 교류가 별로 없었어요. 그런데 2004년 문학관협회가 조직된 이후로 지금은 문학관 교류가 활발하죠. 그리고 저희처럼 민간 위탁한 문학관이 몇 군데 안 돼요. 민간위탁으로는 우리가 잘하고 있는 거예요. 우리 문학관으로 문의가 많이 들어와요. 조직 체계부터 인건비까지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자문을 많이 받아요. 제가 알기로는 지금 문학관협회에 76개 관 정도 등록이 돼 있어요. 등록이 안 된 것까지 합치면, 100개 관 정도 될 거예요. 지금 기획하고 있는 데도 많고요.
제 경우에는, 경북대학교에서 프랑스의 문학관 관련 세미나를 한 적이 있어요. 프랑스의 문학관들의 사례를 얘기하고 이육사문학관 사례와 대비해서 토론자로 나가기도 했어요.


글틴기자단 : 프랑스와의 차이점을 말씀해주세요.


이위발 : 예를 들면 프랑스의 문학관은 전 세계 관광객들이 찾아와요. 우리는 건물만 지어놓고 관람료를 받아요. 관람료 안 받는 데에도 전시 위주로 보여주죠. 프랑스는 그대로 보존하면서 길가에서 ‘여기는 어느 작가가 꽃을 심었던 장소다’라고 얘기해요. 그런 것도 스토리가 다 되는 거예요. 큰 건물이 없더라도 사소한 것이라도 고스란히 보존한 상태예요. 큰 건물 안에 전시 해놓고 해설을 하는 게 아니라 다니면서 스토리를 전해 주려고 하죠. 우리도 스토리를 만들어야 해요.
요즘 다들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 하는데 문학 쪽도 마찬가지로 얼마든지 이야기를 입힐 수 있어요. 나쁜 건 아니에요. 스토리 입히는 게 황당무계한 게 아니니까요. 그런 쪽으로 얼마든지 작품을 가지고 만들 수 있거든요. 작품 한 편을 가지고서도 ‘이 작가가 살아 있을 땐 이랬습니다’ 하면서 거기에 이야기도 입힐 수 있어요. 이야깃거리들이 많아야 돼요.
우리는 학교에서 문학을 배울 때 흔히 ‘시험공부 때문에’, ‘학교 교과서에 나오니까’ 문학을 공부하죠. 학교에서는 정형화된 수업을 해요. 시도 주입식으로 가르치다 보니깐, 육사의 인간적인 모습은 전달이 안 돼요. 문학관에 오면 교과서에 나오지 않은 얘기를 들을 수 있어요.
이육사문학관에 오는 관람객들에게는 이육사 시인의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려고 해요. 문학 관람객으로 오는 학생들에게 해설할 때 제일 역점을 두는 것도 그런 거예요. 인물을 배우면 아이들이 인간적인 모습도 더 접할 수 있어요.
학교에서는 정답을 두고 시를 가르치잖아요. 예를 들어 ‘청포도’ 시 전문을 실어놓고 ‘내 고장’이 의미하는 것은 뭐야?’ 그러면 ‘조국’이 정답이고, ‘청포도’는 ‘백성’이에요. 그게 정답이다 보니 ‘먼 데’는 ‘조국 광복’이 정답이에요. 그 외의 다른 대답은 틀린 거예요.
그런데 이육사의 고향 원촌(遠村)에 관한 마을지가 1962년에 발견됐는데, 그 조그마한 책자 마을지에 지명 유래와 풍습도 나와 있어요. 거기 보면 원촌 마을이 조선 초창기에 ‘마계촌(馬繫村)’, ‘원원대(原原臺)’였어요. 마계촌 살던 사람들은 ‘말 마(馬)’, ‘맬 계(繫)’를 써서 ‘말 맨 데’ 산다고 했고, ‘멀 원(遠)’, ‘멀 원(遠)’, ‘곳곳 대(臺)’를 써서 ‘원원대’라고도 했죠. 마을이 머니깐, 멀다는 말이 두 개 붙은 것이죠. 정말 멀었어요.
지금 국학진흥원이 있는 곳이 ‘서부리’라는 마을인데, 예전에 거기까지만 버스가 왔어요. 원촌 마을이 진성이씨 집성촌이었기 때문에 종갓집에서 안동 장날에 장보러 갔다가 제사 음식 사갖고 오면 서부리에 내려요. 짐을 갖고 가지 못하니깐 놔두고 원촌까지 들어와서 구루마 끌고 다시 서부리로 와서 장본 것을 싣고 가죠. 그럼 한나절 걸렸어요. 그만큼 멀었어요. 그래서 ‘멀 원 자’를 썼어요. ‘원원대’가 바뀐 게 ‘원촌동’이에요.
원촌동 살던 사람들은 그곳을 ‘먼 데’ 라고 불렀대요. ‘청포도’는 이육사가 고향을 노래한 대표적인 서정시인데, ‘먼 데’를 이중적인 뜻으로 썼더라도 조국광복만 정답은 아닌 거죠. ‘청포도’로 예를 들면 그런 거예요. 시는 다양하게 해석되는 게 맞아요.
또 한 예를 들면 중견 시인 최승호 시인의 ‘북어’, ‘대설주의보’ 같은 시가 수능 모의고사에 출제되어 나온다니까 최승호 시인이 문제집을 구해서 풀어봤대요. 직접 풀었는데, 한 문제도 못 맞혔대요. 거기에 문제 중 하나가 ‘최승호 시인은 어느 파(사조)에 속합니까?’라고 했대요. 모든 시인은 사조에 입각해 시를 쓰지 않아요. 다 쓰면 평론가가 해석할 뿐이죠. 주입식으로 교육하는 게 잘못된 것이죠. 시인이 무슨 파인지가 중요한 게 아니에요. 제일 중요한 건, 시를 읽고 창조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해야 하는 거예요. 다른 교육은 암기하는 것이지만, 예술은 사고를 확장하는 거니까요.
‘광야’를 예로 들면, ‘모든 산맥이 바다를 연모해 휘달릴 때’에서 산맥이 한자어인데, ‘뫼 산(山)’, ‘줄기 맥(脈)’ 자를 쓰고 있지만, 실제로 ‘뫼 산(山)’, ‘마주볼 맥(?)’이 맞아요. 둘이 같은 글자이지만, 문학관에는 원전 그대로 ‘마주볼 맥(?)’으로 ‘광야’ 시를 동판으로 새겨놓았어요. ‘마주볼 맥’이어야 ‘연모(戀慕)’가 나올 때 맞는 거예요. 이육사는 한자 시나 한자 활용에 밝았고, 7살 때 사서오경을 다 떼었어요. 중국어에 능통해서 중국어판 성경을 보고 그랬다니까요. 잘못된 것도 바꾸려고 하는데 힘들죠. 국어 선생님들도 이런 현실을 알지만 잘 안 고쳐져요. 교육부에서 뭐 하나 하려고 해도 정치와 연결돼 있어서 잘 안 고쳐지죠. 오류를 맞는 걸로 생각하고 배우는 사람과 그것을 정답이라고 가르치는 사람이 많아요. 우리도 이런 오류를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방문객 올 때는 꼭 확인시켜주죠.


글틴기자단 : 또 궁금한 게 있어요. 이육사 시인이 감옥에 있었을 때 수인번호를 따서 이름을 썼다고 해서 믿었는데요. 사전 취재를 해보니깐 원래 ‘죽일 육(戮)’ 자를 쓰다가 다른 글자로 바꿨다고 하더라고요. ‘죄수번호 264’라고 들었는데, 어떻게 된 건가요?


이위발 : 이육사 선생님이 처음에 감옥에 가신 게 ‘장진홍 의거 사건’과 관련이 있는데요. 당시 일본은행인 조선은행 대구지점에 폭탄을 던져 터트린 사건이에요. 거기에 연루가 됐어요. 이육사 선생님하고 형 이원기, 동생 이원일, 이원조까지 대구 교도소에 갔어요. 이원조 선생님은 혐의 없다 풀려나고 육사 선생님은 264번 달고 2년 6~7개월 있었어요. 그때 수인 번호가 264번이었어요.
출소해서 글을 쓸 때, 맨 처음 대구라고 한문을 쓰고 그 뒤에 二六四 썼어요(大邱二六四). 사회 평문은 ‘이활(李活)’로 쓰고, 시를 발표할 때는 ‘陸史’ 아니면 ‘李陸史’로 했어요. 처음에 ‘죽일 육(戮)’ 자를 썼는데, 그건 너무 강하다고 들어서 ‘육(陸)’ 자로 바꾼 것이죠. 역사를 되돌리고 싶어서 그런 건데, 죽이는 것과 되돌리는 게 의미는 다르지만 광복의 의미는 있으니까요. 시대가 일제강점기이니, 시 밑바탕에도 독립정신이 깔려 있어요. 육사 선생님은 호를 지을 때 죽일 육, 되돌릴 육, 수인번호 모두 한문으로 만든 거죠.
그런데 수인번호가 64라는 말도 있는데, 그건 잘못된 정보예요. 오류가 오류를 생산하다 보니까 잘못된 텍스트가 돌고 있어요.


글틴기자단 : 문학관에 이육사 선생님의 따님이 사신다고 들었는데요. 지금도 문학관과 관계돼 있나요?


이위발 : 육사 선생님이 17세까지 고향에 사셨어요. 17세 가을에 가족들이 대구(남산동 662번지)로 이사를 갔는데, 18세에 영천의 안일양 여사하고 혼인을 해서 첫째 아들을 낳았어요. ‘이동윤(李東胤)’으로 호적에 올라 있는데, 2세 때 홍역으로 사망했어요. 그 뒤에 대구에서 서울로 이사 가서 두 번째 딸을 낳았는데 100일 만에 또 홍역으로 잃어서 이름은 호적에 안 올렸죠. 현재 유일한 혈육이신 이옥비(李沃非) 여사가 세 번째 따님이에요. 고명딸이라고 표기하거나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잘못 쓰거나 말하는 겁니다. 이옥비 여사는 1남 2녀의 막내딸이죠. 지금은 문학관에 상임이사로 계십니다. 문학관 프로그램 중에 ‘나의 아버지 육사’가 있어요. 따님이 10~15분 강의를 해줘요. 삼촌이나 어머니에게 들었던 얘기 중에 ‘나의 아버지’ 이야기를 하시죠. 학교에서 배우는 것과 완전히 달라요. 육사 선생님의 인간적인 모습이 담겨 있는 얘기를 주로 해주십니다.
문학관에 따님이 계시니, 오시는 분들도 사진이라도 한 장 더 찍고 사인 받고 싶어해요. 문학관에선 상징적인 존재예요. 따님이 이곳에 없다면 이렇게까지 운영되지 못했을 거예요. 중요한 역할을 하시고 계시죠.


글틴기자단 :또 이육사 문학관이 다른 문학관과의 차이점이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위발 : 행사 부분이에요. 문학관 행사를 초창기에는 3박 4일 한 번에 몰아서 했어요. 해보니 뭐가 문제였느냐 하면, 보조금 받아서 하는 건데 개막식 때 가수 부르고 무대장치 하다 보면 거기에 돈을 다 쓰는 거예요. 굉장히 돈이 많이 나가고 실제적 행사는 안 되겠다 싶어서, 봄?여름?가을?겨울 나눠서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그게 완전히 정착됐어요. 육사 선생님이 태어난 4월 4일 즈음 봄에는 학술대회와 낭독회를 같이 하고, 여름에는 이육사문학학교, 청포도사생대회, 육사문학상시상식 등 다양하게 해요. 가을에는 육사백일장, 시낭송대회, 시노래공연 등을 해요. 겨울에는 안동 지역 문인들을 초청해서 독자와의 만남을 가져요. 이육사문학관이 지역 문화 공간의 사랑방이기 때문이에요.
예산을 더 받는 게 아니라 나눠서 실질적인 행사를 하는 것이죠. 이젠 고정 팬들이 생기고, 대구에서 보러 오는 사람들도 있고, 외지에서도 많이 보러 옵니다. 그런 부분은 다른 문학관과 차별화가 돼 있어요.


글틴기자단 : 행사에 문학관계자가 아닌, 다른 방문객들도 많이 오나요?


이위발 : 비문학인들도 많이 옵니다. 문학만 하는 건 아니니까요. 예를 들면 시노래 공연은 문학 하는 사람이 아니라도 올 수 있어요. 또 ‘청포도사생대회’는 초등학교나 유치원 대상 대회라서, 문학과 관련된 사람만은 아닌 거죠.
이육사문학관에 근무하면서 제일 감사한 게, 육사 선생님은 독립운동과 문학을 같이 하셨다는 거죠. 이육사 문학관이 현충시설로 돼 있어서 국가보훈처의 보조금을 받아요.
그래서 광복절 행사도 하는데, 그때는 지역의 12개 초, 중등학교 학생들 대상으로 나라사랑글짓기대회를 해요. 지역에 있는 학생들을 위한 문화 행사가 없어서 글짓기 대회를 시작한 거예요. 문학관이 지역민들을 배척하지 않고 안고 가야 하는데, 특히 학생들이 배우고 느끼는 게 중요하거든요. 문학관을 토대로 지역문화를 활성화시키는 글짓기 외에도 계획 잡고 있는 것들이 있어요. 올해 3회째 재능나눔 시낭송 대회도 하고 있어요. 안동의 특수학교인 진명학교 지체장애자 아이들이 참여해서 시낭송 대회를 해요. 지역의 시낭송 단체인 ‘문낭회’ 회원들이 참여해서 지체장애 학생들에게 시를 일대일로 가르쳐서 낭송을 하게 해요. 재능나눔 대회는 올해도 11월 19날 진명학교에서 열려요. 선정된 아이들이 무대에 올라가서 머뭇거리기도 하지만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낭송하고, 헤어질 땐 울고 그래요. 애들이 감정 기복이 심하고, 새로운 사람 만나니깐, 나중엔 안 떨어지고 싶은 거죠.
문학관에 앉아서 관람 손님만 받는 게 아니라, 그렇게 직접 찾아가서 해요. ‘찾아가는 문학관’ 일환으로 문학관 파견 작가들이 지체장애인들 찾아가서 책 읽어주고 같이 낭독도 했어요. 앞으로는 지역 노인정을 돌면서 잠깐 동안 책도 읽어주고 이야기도 나누는 그런 순회 행사들을 할 계획입니다.


글틴기자단 : 지난가을에 ‘연변이육사문학제’도 하셨던데요.


이위발 : 이번이 4회째예요. 지난달 9월 18일부터 22일까지 갔다 왔죠. 지금은 연변에서만 하는 게 아니라, 이틀은 연변에서 하고 그 다음 날은 상 받은 사람들하고 문학 및 문화 유적 탐방하는 일정이 있어요. 하루는 이육사 시인이 독립운동을 했던 역사적인 장소를 찾아가요.
육사 선생님은 북경 일본 총영사관 감옥소에서 돌아가셨는데, 그 당시 돌아가신 감옥소가 그대로 있어요. 군인 가족들이 살고 있었어요. 북경 시내 중심에 있는데, 언제 허물어질지 몰라요. 남의 땅이라 표지석도 못 세워요. 중국 정부의 허락을 못 얻으면 아무것도 못 해요. 거기는 당 지시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에, 민주주의 국가 시스템하고 달라요. 연변작가협회의 회장, 부주석, 사무국장이 모두 공무원이에요. 우리 협회는 민간단체인데, 거긴 당 소속의 조직이에요. 북경에 갔을 때 우리가 ‘우야면 좋노?’ 그랬어요. 나라와 나라의 협의가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어요. 해야 하는데 쉽지 않죠. 감옥소 건물 밑에 조그만 창살 구멍이 있는데, 안으로 들여다보니 옛날 모습 그대로 있어요. 녹이 슬은 수갑이 보여요. 지하에는 사람이 안 살고, 위에서만 살고 있어요. 거기 탐방 가서, 육사 선생 따님은 많이 울었죠. 작년에 처음 가 본 거예요.
올해는 남경에 갔어요. ‘조선혁명군사정치간부학교’가 있던 곳이에요. 남경 시내에서 떨어진 야산인데요. 산 밑의 동네가 산하촌(山下村)인데요, 정상에서 보면 남경 시내가 다 보여요. 총을 겨누고 시내를 보고 감시하던 벙커가 아직 그대로 있어요. 안에 들어가면 시내 방향으로 총구를 놓고 주시하던 창틀도 그대로 있어요. 조선혁명군사정치간부학교가 3기 졸업생을 배출했는데, 육사 선생님이 1기 졸업생이에요. 거기선 변장술, 폭파술, 사격술 외에 인문철학도 가르쳐줬어요. 거기 졸업할 때 육사 선생님이 연극을 무대에 올렸어요. 그 학교 교장이 의열단 단장이었던 약산 김원봉이에요.
이육사가 의열단원이 맞다, 아니다 분분한데, 육사 선생님이 일본 경찰 조사 과정에서는 의열단원이 아니다 했어요. 일본 경찰에 붙잡혀 갔을 때 조사한 부분만 남은 거예요. 육사 선생님이 의열단이라고 한 게 김원봉 단장이에요. 의열단이 아닌 사람을 가르치겠어요? 이육사 처남인 안병철도 졸업생이었는데 국내 들어와서 안병철이 잡히면서 고문에 의해서 단원 이름을 다 불었어요. 그 일로 육사 선생 사모님하고도 사이가 좋지 않았어요. 제가 생각할 땐 의열단원이 확실해요. 개관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연변 박물관에 가보면 육사 선생 소개에 정확하게 의열단원이라고 소개가 되어 있어요. 남경 조선혁명정치군사간부 학교 터에 가서 묵념하고 사진도 찍고 그랬죠.
내년에는 상해에 가요. 상해는 육사 선생님에게 중요한 장소예요. 거기서 루쉰을 만났거든요. 정신적인 영향을 많이 받았어요. 루쉰이 죽고 난 뒤 추도문을 조선일보에 3회 걸쳐 연재했어요. 굉장히 마음속으로 흠모했던 분인데, 그때 루쉰을 만났던 장소가 아직 상해에 그대로 있어요. 쑨원의 비서 출신이자 중국사회과학원 부주석인 양싱포가 돌아가셔서 문상을 갔었는데, 거기서 만난 거예요. 루쉰도 문상을 왔던 거죠.
내년에는 그곳과 임시정부를 돌아볼 계획이에요. 연변 이육사문학제는 주 핵심이 공모전이에요. 조선족 대학생만 참가하는 게 아니라 비조선족, 한족 대학생이 다니는 한국어과 학생 등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해요. 이번에 대상 받은 대학생은 정말 잘 썼어요. 그쪽 지역에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나 민족의식을 심어주는 효과가 커요. 아이들에게 상을 조금 주는 게 아니라 많이 줘요. 한 50명씩 줘요. 다들 좋아해요. 이번에도 연변대학에서 행사를 했는데 그 외 시낭송, 학술대회도 하고, 상 받은 학생들과 문학탐방도 하죠.


글틴기자단 : 마지막 질문이에요. 올해 이위발 사무국장님 산문집 「된장 담그는 시인」도 출간됐는데요. 다음 책은 언제 나오나요?


이위발 : 지금도 시를 쓰고 있고, 발표도 하고 있어요. 두 번째 시집이 내년 초에 나올 거예요. 등단한 지 20년이 넘었는데 아직 첫 시집만 상재되어 있는 게 부끄럽기도 하지요. 다작 스타일이 아니라서 뜸을 많이 들이죠. 사실 게을러서 그렇다고 하는 게 편할 것 같네요. (웃음)



이번 인터뷰는 이위발 시인의 자택에서 진행했다. 대화 후 글틴 기자들은 사인이 들어간 산문집 『된장 담그는 시인』을 받았고, 여담을 나누다 안동터미널로 향했다. 터미널까지도 시인이 직접 배웅해줬다.


글틴 기자단(김유진, 김선정)은 안동 취재 전, 세 개의 일정을 두고 고민했다. 권정생 문학관을 가느냐, 이육사 문학관을 가느냐를 두고 끝까지 망설였다. 게다가 안상학 시인이 다른 시인들과 안동 소풍에 나섰다는 소식을 건너듣고, 그 세 자리 중 어디라도 문의를 하고 가야겠다던 찰나, 이육사문학관에 먼저 연락이 닿았고 이위발 사무국장의 해설을 직접 들을 수 있단 얘기를 들었다. 10월 첫째 주말 바로 안동으로 향했다. 하루 안에 이곳저곳을 다 도는 것은 무리인지라, 최종으로 이육사 문학관에 가서 이위발 시인을 인터뷰하는 것으로 사전 스케줄을 짰다. 중간에 인터뷰 장소가 바뀌면서 이육사문학관 방문은 놓쳤으나 안동에 거주 중인 글틴기자가 있기에 후속 취재는 다시 진행될 예정이다.
참고로, 문학특!기자단 1기로 안동에 거주 중인 김유진 기자가 짰던 하루 일정들과 (아직 취재하지 못했으나) 안동을 소재로 준비했던 글틴기자단 아이템들도 함께 덧붙인다.



[김유진 기자가 짠, 안동기행 하루 취재 일정 공개]


1. 고전 관련, 문학 취재 여행기를 쓰려면?
이육사문학관 → 한국 국학진흥원 일정.
이육사 문학관 취재 뒤 국학진흥원에서 국학이나 중세문학, 목판본 관련 아이템을 찾아 취재한다. 단 장소들이 안동 시내에서 꽤 멀다. 버스타고 2~30분, 아무래도 시골이라 버스가 몇 대 없어서 시간을 잘 잡아야 한다.


2. 문학과 관광을 한꺼번에 하려면?
권정생문학관 → 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 → 벽화마을 경로.
안동찜닭도 먹고, 미슐랭가이드에서 별 세 개 받았다고 알려진 ‘맘모스 제과’에도 가서 빵도 먹는다. 복합적인 기행 느낌으로 안동 시내 위주로 돌아다닌다.


3. 요즘 새로운 안동의 관광지는?
안동에서 엄청 공들여 만드는 온뜨레피움(http://www.ontrepieum.com/)을 방문한다. 온뜨레피움(허브공원, 동물농장, 각종 박물관과 민속촌)을 구경하고 월영교, 나들이길을 걷고, 시립박물관이나 민속박물관을 구경한다. 요즘 안동에서 투자 많이 한다고 약간 말도 많은 곳이다.



[최종 예비 아이템]

1. 김주환 안동대 국어교육과 교수 : 글틴 편집위원, 초기 글틴 창립 공로자, 김주환 교수에게 듣는 글틴의 초창기 역사
2. 안상학 시인 : 안동의 시인, 「그 사람은 돌아오고 나는 거기 없었네」 신간 발간
3. 이육사 문학관 관람 사전 신청 : 문학관 소개
4. 그 외 안동 아이템 : 권정생문학관, 이야기하는 할머니 외 안동 특색(전반적 안동 여행 소식)



[10월 4일 실제 진행 일정]


안동찜닭 거리, 탈춤국제페스티벌 방문 → 이위발 시인(이육사문학관 사무총장)과 안동간고등어 식사 → 이위발 시인 자택 마당과 서재에서 인터뷰


[예고] 다음 달에는 김유진, 김선정 글틴기자의 안동 방문 뒷이야기가 후속으로 연재된다. 이육사문학관 방문기를 비롯해, 안동의 문학적 아이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육사-2



《글틴 웹진 11월호》


추천 콘텐츠

궁금한 건 @너말고 '너’

[문장서포터즈] 문장서포터즈 1기 '몽글' 6명은 만 18세 이상 미등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몽글'은 직접 작성한 활동계획서를 기반으로 문학 관련 콘텐츠를 취재하며 다양한 형식으로 재생산하는 기획자로서 문학을 탐구합니다. 2024년 8월부터 2025년 1월까지 6개월간 문장웹진 '모색'에서 문장서포터즈의 다양한 기획을 만나보세요. *몽글 : 문장서포터즈의 이야기가 독자의 마음에 몽글몽글 뭉치어 있게 해주겠다는 포부를 담은 이름 궁금한 건 @너말고 '너’ 배연주 대화하다가 들으면 좋은 말 중 하나는 이거다. “요즘 읽은 책 중에 좋았던 거 뭐야?” 그 말을 들으면 30분은 떠들 수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내게 그런 질문을 하는 사람은 드물다. 그래서 누군가에게 질문 받기를 기약 없이 기다리기보다 먼저 보여주고 싶다. 내가 최근 읽은 책 중에 가장 좋았던 것은 청소년 장편소설 과 단편소설집 다. ‘가장 좋다’라고 무언가를 꼽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좋은 것에 순위를 매기고 기준을 정하는 건 힘들다. 그럼에도 두 책이 바로 떠오른 건 다시 읽고 싶어져서였다. 직장 동료들과 2~3주에 한 번 모여서 점심 독서모임을 하는데 같이 읽을 책을 내가 정할 차례였다. 나는 을 골랐다. 나도 다시 읽고 싶었고, 다른 분들의 생각도 궁금했다. 도 같이 읽고 이야기 나누고 싶어서 친구들에게 선물했다. 그러면서 올해 읽은 책들 중 그 책들이 가장 좋았다는 걸 깨달았다. 좋은 걸 주변에 나누고 싶은 마음과 다시 읽으며 되새기고 싶은 마음이 들었으니까. 두 소설에는 공통점이 있다. 소재로 sns가 등장한다. 의 등장인물들은 sns에 게시물을 올리고 댓글과 DM으로 소통한다. 의 ‘나주’는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를 운영한다. 나도 주인공들처럼 두 소설의 리뷰를 sns 이미지 속에 담아 보았다. 먼저 인스타그램. 의 친구들이 쓰는 sns는 인스타그램으로 추정된다. 독서모임을 한 후에 생각했던 것을 썼다. 가상의 DM이지만 몇몇 친구들의 얼굴을 떠올리며 만들었다. 내가 만약 실제로 저 게시물을 올린다면 oo이가 이렇게 말할 것 같다, 하면서. 평소에도 내가 인스타그램에 게시물이나 스토리를 올리면 그 주제로 대화를 거는 친구들이 있고, 고등학교 시절과 친구 관계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친구가 있다. 친구들과 나누는 대화에는 늘 다정함이 배어 있다고 느낀다. 인스타그램은 친구들과 소통하는 곳이니까 발랄한 느낌이 담겨 있다면 페이스북에서는 좀 더 사적이다. 이제는 사람들에게 잘 쓰이지 않는 sns. 내가 가끔 비공개로 일기를 쓰러 가는 곳. ‘나는 사실, 내가 참 싫다.’라는 소설 속 문장을 좋아하면서도 어쩐지 친구들에게는 보이고 싶지 않을 때가 있는데, 페이스북 비공개 게시물로는 무람없이 올릴 수 있다. 아이디와 프로필 사진 이미지는 가상으로 만들었지만 내

  • 관리자
  • 2024-10-01
중국에서 퍼지는 한국 문학의 ‘전파(電波)’

[문장서포터즈] 문장서포터즈 1기 '몽글' 6명은 만 18세 이상 미등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몽글'은 직접 작성한 활동계획서를 기반으로 문학 관련 콘텐츠를 취재하며 다양한 형식으로 재생산하는 기획자로서 문학을 탐구합니다. 2024년 8월부터 2025년 1월까지 6개월간 문장웹진 '모색'에서 문장서포터즈의 다양한 기획을 만나보세요. *몽글 : 문장서포터즈의 이야기가 독자의 마음에 몽글몽글 뭉치어 있게 해주겠다는 포부를 담은 이름 중국에서 퍼지는 한국 문학의 ‘전파(電波)’ 팅팅 중국에서의 한국 문학은 관련 연구자들에게 연구 대상이 되는 것을 제외하면 오랫동안 비주류 문학으로 여겨졌으며,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존재였다. 그러나 최근몇 년 동안 이러한 침체 상태가 서서히 활기를 띠기 시작하면서, 이제 한국 문학은 중국 내에서 작은 붐을 일으키고 있다. 조남주의 장편소설 『82년생 김지영』, 이창동의 소설집 『녹천에는 똥이 많다』와 『소지』, 공지영의 장편소설 『도가니』, 한강의 장편소설 『채식주의자』, 김애란의 소설집 『너의 여름은 어떠니』 등, 중국어로 번역되어 출판된 작품들은 중국 인터넷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지난해 소설가 김초엽은 제34회 중국은하상(1985년에 제정된 중국 공상과학소설계의 최고영예상) 시상식에서 ‘최고인기외국작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를 시작으로 한국 문학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이 좋아졌고, 중국에서 초청받아 북토크나 문학대회와 같은 문학행사에 참석하는 한국 작가들도 많아지고 있다. 아울러 한국 문학을 통해 우리가 무엇을 찾을 수 있으며, 어떤 경험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하는 목소리도 중국 독자들 사이에서 점점 커지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 출판된 한국 문학 작품들은 한 가지 주제만을 다루지 않는다. 사회 속 약자의 인권, 청년들의 생활 곤경, 그리고 여성과 같은 다양한 주제의 작품들은 중국 독자들의 큰 이목을 끌고 있다. 한국 문학이 자주 언급되는 요즘, 중국에서도 한국 문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블로그, 동영상, 팟캐스트 등 새롭고 젊은 방식으로 한국 문학 작품을 소개하고 전파하고 있다. 그중 팟캐스트는 최근 몇 년 사이 중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로 사람들의 시야에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현재는 주로 2030 고학력 도시 청년들의 지식 공유,, 사회적 이슈 토론, 그리고 다원화된 시각의 탐구를 위한 플랫폼으로서 자리 잡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재 중국의 팟캐스트 사용자 수는 2억 3500만 명을 넘어섰으며, 그 수는 여전히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늘날 중국 팟캐스트 플랫폼의 문학 콘텐츠들은 많은 독자들에게 소통의 장이 되는 새로운 아지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 중, ‘운중전파’는 멀리 중국에 있는 청취자들과 국경을 넘어 함께 한국을 읽는 경험을 공유한다. “안녕하세요. 우리는 한국 문학을 소개해 드리는 팟캐스트 &lsquo

  • 관리자
  • 2024-10-01
요즘 SNS에서는 시가 유행이라고?

[문장서포터즈] 문장서포터즈 1기 '몽글' 6명은 만 18세 이상 미등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몽글'은 직접 작성한 활동계획서를 기반으로 문학 관련 콘텐츠를 취재하며 다양한 형식으로 재생산하는 기획자로서 문학을 탐구합니다. 2024년 8월부터 2025년 1월까지 6개월간 문장웹진 '모색'에서 문장서포터즈의 다양한 기획을 만나보세요. *몽글 : 문장서포터즈의 이야기가 독자의 마음에 몽글몽글 뭉치어 있게 해주겠다는 포부를 담은 이름 요즘 SNS에서는 시가 유행이라고? - 문학예술 융합 인터뷰 : 포엠맥 편 채미나 좋아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일은 잃을 게 없어요. 너무 겁먹지 마세요. 요즘 핫한 SNS인 인스타그램에서는 시가 유행이자 젊은 세대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시를 계속해서 읽던 마니아층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도 시를 즐기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그러한 하나의 흐름 속에서 혜성처럼 등장한 소규모 문학 매거진 포엠맥(@poemmag)과 인터뷰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다. 안녕하세요! 우선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기소개 먼저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포엠매거진이고, 인스타그램에서 한국 현대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소개할 것은 없습니다. 포엠맥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으실까요? 스무 살 때부터 시를 엄청 좋아했어요. 꾸준히 읽고, 혼자 쓰다가 독립 출판도 하고요. 시라는 장르에 매력을 느꼈던 것과는 별개로 전공은 패션 디자인을 선택했는데, 졸업하고 회사도 다녔지만 미련이 남더라고요. 시를 주제로 해서 콘텐츠화하고 싶다, 시의 매력을 더 알리고 싶다는 생각에 퇴사하자마자 바로 포엠맥 계정(@poemmag)을 만들었어요. 잘 될 거라는 확신이 있었거든요. 저는 전에도 유튜버처럼 콘텐츠 만드는 작업을 했어요. 그 일련의 과정을 겪으면서 혼자서도 디자인, 브랜드 마케팅, 카피라이팅, 큐레이션 등을 할 수 있다는 걸 깨달았어요. 원래부터 콘텐츠 제작 쪽에 관심이 있으셨나요? 아니면 글을 쓰시다가 자연스럽게 넘어오신 걸까요? 처음에는 100% 쓰는 쪽에 더 가까웠어요. 스물부터 스물여덟까지 세 권의 시집을 독립 출판했어요. 처음의 꿈은 시인이었어요. 다른 직업을 가지면서, 시인을 병행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전업 시인은 힘드니까.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어느 순간 저는 쓰는 쪽보다 사람들을 혹하게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더 적합하다는 걸 깨달았어요. 글 쓰는 것만큼 디자인과 마케팅을 좋아하거든요.(하하) 시에 전념하면 두 가지를 놓치게 되는 것이 아쉬웠어요. 그래서 좋아하는 것을 총합해 본 것이 바로 포엠맥이에요. 저만 할 수 있는 일처럼 느껴져서 더 애착을 갖게 되어요. 포엠맥을 운영하면서 좋았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포엠맥을 운영하는 매일매일이 기뻐요. (콘텐츠를 만드는) 과정도 즐겁고, 업로드 하였을 때 사람들이 반응을 남겨 주는 걸 보는 일도 즐거워요. 매 순간 행복하지만, 최근에는 열흘 정도 행

  • 관리자
  • 2024-10-01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