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감상&비평] 2024년 5월 월 장원 선정 / 김태선 문학평론가

  • 작성일 2024-06-10
  • 조회수 169

글틴 친구 여러분 안녕하세요. 감상&비평 게시판 멘토인 문학평론을 쓰는 김태선입니다.


모두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었나요.


올해 5월은 예년에 비해  기온이 낮아 봄이 조금은 더 길어진 것 같은 기분이 들었어요.


하지만 6월이 되자 조금씩 여름 냄새가 나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5월 감상&비평 게시판에는 4월과 비교하면 많은 글들이 올라왔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글 두 편을 장원으로 선정하기로 하였습니다.


5월 장원은 송희찬님의 「짐을 말하다」와 화자님의 「예술과 자기비평」입니다.


송희찬님의 글은 김애란의 소설에 관한 생각을 잘 정리한 데에다 ‘짐’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응집력 있는 구성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화자님의 글은 자신이 생각하는 예술관과 그에 대한 비판적 사유라는 독특한 글쓰기라는 점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특히 자기 사유의 한계와 부딪히며 그것을 열고자 하는 태도가 인상적이었어요.


5월에 글을 올려준 위다윗님, enska님, 버틴님 역시 꾸준히 글쓰기를 이어가면 보다 좋은 길을 열어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오랜만에 찾아온 모모코님의 글 또한 반가웠어요.




5월이 지나고 이제 6월이 되었지만, 이번 달에는 ‘어린이’에 관한 책을 추천 도서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어린이 책 편집자로 일했던 이가 쓴 에세이로 ‘어린이’를 생각해봄으로써,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이 세계에 대해 넓으면서도 세밀하게 이해하는 시간을 만드는 책입니다.


우리 모두가 ‘어린이’라는 시간을 거쳐왔지만, 이 책을 읽다보면 ‘어린이’에 대해 모르는 것이 많았다는 걸 깨닫게 될 거예요.




김소영, 『어린이라는 세계』, 사계절, 2020




그럼 모두 건강하고 평안한 일상 만들어가기를 바랍니다.


글을 쓰다가 궁금한 점이 있다면 게시판에 글을 올릴 때 함께 남겨주세요. 답을해드릴 수 있는 것이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2건

  • 화자

    모모코님은 제가 글틴에서 활동하기 훨씬 더 이전부터 글을 발표하시던 분인데요, 글틴에서 시다운 시, 비평다운 비평이라고 한다면 저는 언제나 모모코님을 떠올렸습니다. 정말 좋은 글들을 많이 써주셨어요. 글틴을 졸업하기에 앞서 비평으로서는 이번이 마지막이라고하니 만일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있다면 월장원 뿐 아니라 모모코님의 글도 꼭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송희찬님과는 글틴 초창기부터 봐왔고, 뒹굴뒹굴에서도 소통을 자주하고는 했는데 이렇게 함께 월장원을 타니 감흥이 새롭네요. 감사합니다.

    • 2024-06-11 06:13:50
    화자
    0 / 1500
    • 0 / 1500
  • 송희찬

    오늘 몸 컨디션이 좋지 않아 학교 조퇴하고 기분이 꿀꿀했는데 좋은 소식을 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아, 그리고 김소영의 <어린이라는 세계>는 저도 재미있게 읽은 책이라 글틴에서 만나니 더 좋네요.^^)

    • 2024-06-10 18:42:44
    송희찬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