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사이버 공간과 청소년 성매매

  • 작성자 하트비트
  • 작성일 2010-10-02
  • 조회수 327

안녕하세요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1학년생입니다.

이 사이트에서 글을 처음 쓰는군요... 제가 쓰는 글의 주제가 이 게시판과 일치하는지 계속 의심되는군요. 감상글들이 대부분이라서.;; 밑의 내용은 제가 윤리 수행평가로 제출한 내용으로 A~F에서 A등급을 받은 글입니다. 저희학교 선생님의 기준에 따라 등급을 부여 받은 것이라 저의 글을 한번 평가받아보고자 올려봅니다. 잘 쓴 글이 아니라서, 수정해서 올리려고 하였으나 지적을 받기 위해 원본+(맞춤법수정)으로 올립니다.

-----------------------------------------------------------------------

대주제 : 우리 사회의 도덕 문제

소주제 : 사이버 공간과 청소년 성매매

원인 : 청소년들의 잘못된 성 의식과 인터넷의 역기능

해결 : 올바른 성교육, 수정이 필요한 법(法), 어른들의 관심과 우리들의 자세

자료조사 : blog.naver.com/pit_pat96/80103103831  ,  www.happy1004.org-청소년상담게시판

-----------------------------------------------------------------------

서론) :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 청소년들은 정보화 시대에서 살고 있다. 정보화 덕분에 사람들은 더욱 편리하고, 신속한 삶을 누리게 되었지만,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니다. 왜냐하면, 정보화를 대표하는 인터넷이란 사이버 공간 때문에 여러 가지 역기능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익명성'이라는 것을 이용한 악플(악의 성 댓글), 청소년들의 자아 정체성 상실, 청소년 성매매 등이 심각한 문제로 역기능에 자리 잡고 있다.

 나는 이런 여러 가지 청소년들의 사이버 문제점 중 '청소년 성매매'에 대해 조사를 하였고 그것에 대해 글을 쓰고자 한다. 우리 관심 밖에 치우쳐진 '청소년 성매매'의 실태는 어떠할까? 한 뉴스의 통계를 보면 청소년의 성매매 중 95.8% 즉 거의 모든 청소년이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졌다고 한다. 또한, 성매매를 한 청소년들의 이유는 생활비 46%, 개인 유흥비 39%로 결과가 나왔다. 그리고 더욱 심각한 것은 그 연령대를 살펴보자면 15~16세(46.2%), 17~18세(42.4%), 14세 이하(11.4%) 이다. 이는 청소년들의 성매매 심각성이 어느 정도인지 잘 알려주며, 인터넷의 역기능이 상당 부분 작용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본론) : 가장 먼저 '청소년 성매매'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청소년 성매매란 청소년들끼리, 혹은 성인과 청소년 사이에서 '성'과 '돈'을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물론 여성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남성 역시 포함된다. 그렇다면 '청소년 성매매'는 왜 생겨난 것일까? 그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바로 청소년들의 성욕구에서 시작된다고 본다. 청소년의 성욕구는 사춘기를 거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이다. 하지만, 이 성욕구란 것이 흔히 말하는 '야동, 성인비디오' 등 음란물에 의해서 잘못된 의식으로 바뀌고, 이 때문에 청소년들은 '성'을 사서라도 만족하게 하려 한다. 이 점에서 볼 때 청소년들은 이미 인터넷으로도 성인물을 충분히 접촉할 수 있음을 알 수 있고, 이의 책임은 누구의 것인지 여러분이 결정하기 바란다. 두 번째는 인터넷, 즉 사이버 공간의 생성이다. 사이버 공간은 수많은 사람과 인터넷이란 것으로 매우 쉽게 접촉할 수 있다. 이 점이 바로 청소년들의 성 호기심과 결합해 잘못된 판단을 내려 '청소년 성매매'라는 것이 더욱 심각해졌다는 것이다.

 이렇게 발생한 '청소년 성매매' 왜 문제일까? 바로 그것은 청소년 시기에서 가장 중요한 '자아 정체성'이라는 것과 관련된다. 청소년 시기 특성상 외부의 요인을 쉽게 받아들이고 인식하는데, 이 과정에서 잘못된 성 의식으로 인해 문제가 되는 것이다. 이럴 때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 때 잘못된 성 의식으로 인해 이차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여성의 경우에는 자신이 성을 팔았다는 사실에 의해 성인이 된 후 불임, 우울증 등이 걸릴 여러 가지 위험이 있다. 다음으로 '청소년 성매매'를 그나마 완화해주는 법률을 어떨까? 청소년을 올바르게 지켜주기엔 현재 법률은 너무나 부실하다. 성매매 방지 특별법 중 여기서 말하는 '피해자'란 성매매를 강요당한 자를 말하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성매매 한 청소년은 보호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것이다. 또한 성매매 방지 특별법으로 피해여성 청소년 보호시설에 국가에서 지원을 많이 해주는데도 불구하고 낙인효과 때문에 여성청소년들이 이 시설에서 지내는 것을 꺼리고 있다는 점이다. 비슷하게 전과자들이 자기 이력에 남는 것처럼 말이다. 우리가 학교에서도 성교육을 하고, 법을 만들어도 없어지지 않는 '청소년 성매매'를 해결 할 수는 없을까?

결론) : 나는 가장 중요한 해결책은 부모의 관심이라고 본다. 그다음으로 성교육, 청소년 자신의 노력 등이라고 본다. 왜 가장 중요한 해결책이 부모의 관심이라고 보냐면, 가장 우리 자신을 보호해주고, 관심을 줄 수 있는 것은 '부모'가 가장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다. 단순한 간섭이 아닌 관심의 마음 말이다. 또한, 부실하지 않은 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경우를 최대한 해결해 줄 수 있는 법 말이다. 학교에서 하는 '성교육' 역시 필요하다. 잘못된, 왜곡된 청소년의 성의식을 바로 잡아줄 필요가 있다. 단순히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등의 교육은 청소년에게 올바른 의식으로 자리 잡을 수 없다. 좀 더 체계적인,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으로 청소년의 잘못된, 왜곡된 성 의식을 바로잡게 해주는 성교육을 해줄 필요가 있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들이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다. 자신을 소중히 다뤄야 한다.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나 '자신'이다. 자신을 소중하다고 여기고, 또한 자신의 성도 소중한 것이라고 생각을 해야 한다. 내가 말한 것들이 바로 이루어질 수는 없겠지만, 내가 언급한 것들이 모두 다 이루어진다면, '청소년 성매매'는 확실히 없어지리라고 믿는다.

===========================================================================================

제가 글쓰기 초보라 다소 글의 내용이 일관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양해바랍니다.

적절한 지적 부탁드려요^^;

하트비트
하트비트

추천 콘텐츠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
  • 익명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제가 너무 미약하다는 생각이 들군요.. 선생님의 말씀을 참고해서 수정해서 다시 글 올려보겠습니다. 그때 뵈요~

    • 2010-10-03 13:32:39
    익명
    0 /1500
    • 0 /1500
  • 익명

    당연히 이 게시판에 맞는 글이지요. 주장하는 글의 경우 좋은 글의 첫째 요건은 무엇을 주장하고 있는가 하는 주제가 선명해야 하고, 근거가 명확해야 해요. 이 글에서 아쉬운 점은 그런 일관된 흐름이 부족해 보인다는 점이에요. 서론에서는 성매매가 대부분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성매매의 이유는 생활비와 유흥비 때문이라고 했어요. 그런데 본론에서는 청소년들의 성욕구와 인터넷 때문에 성매매가 이루어진다고 했어요. 그리고 결론에서 해결책은 복잡하게 제시했어요. 서론과 본론, 결론이 각각 다른 내용을 담고 있는 느낌이 들어요.

    • 2010-10-03 12:30:26
    익명
    0 /1500
    •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