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을 읽고

  • 작성자 0.1
  • 작성일 2021-08-03
  • 조회수 592

이 단편은 전체적으로 현재보다 훨씬 미래인 세상에서 획기적이었던 자신의 연구를 인정받지 못하게 된 동시에 다른 행성으로 간 가족과 갑작스러운 이별을 하게 된 한 여성 과학자가 몇 십 년 후에서야 그들을 만나러 가는 이야기라고 볼 수 있다. 난 처음에 이 글을 읽으며 ‘내용이 흥미롭고 공상 과학적이긴 한데, 김초엽 작가의 메시지는 뭘까?’하는 질문을 계속 하였는데, 완독하고 내용을 다시 들여다보니, 대략 작가의 의미를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작가는 미래의 성공한 과학 기술들의 출현 뒤에서 묵묵히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들이나 주인공을 여성으로 함으로써 우리가 막연히 상상해보기만 했던 미래 과학 기술의 흔하게 다뤄지지 못하는 면들을 자신의 관점에서 전달하려고 한 것 같다. 또한, 마지막 장면에는 주인공이 가족에게 도달하기 위한 거의 불가능한 우주 여정을 시작하는 것이 나오는데, 이 장면을 통해서 김초엽 작가는 끝없는 인류의 도전 정신과 희망을 독자들에게 전달하려고 한 것 같다. 처음에는 어리둥절했지만 나중에 돌이켜보니 내게 많은 의미를 가진 작품이 되었다는 느낌이 들면서 좋은 책을 읽었다는 뿌듯함이 느껴졌던 것 같다.

0.1
0.1

추천 콘텐츠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
  • 오은교

    안녕하세요 0.1님! 만나서 반갑습니다. 김초엽 작가의 소설을 읽고 감상글을 짧게 남겨주셨어요. 0.1님 말씀대로 기존의 SF 서사가 우주 정복이나 기술 신화를 중심으로 쓰여진 역사가 있는데, 김초엽 작가님의 작품은 과학의 성과들을 긍정하면서도 그 이면의 이야기를 비춰주기 때문에 신선하고 울림있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김초엽 작가님만의 특징을 잘 짚어주신 것 같습니다. 글이 짧아서 아쉬운데요. 이 주제로 조금 더 이야기를 확장하여 SF와 여성, SF의 서사성, SF의 미학 등 다양하게 뻗어나갈 수 있을 것 같아요. 분석을 조금 긴 호흡으로 이어나가면 글이 더 유익할 것 같고, 그 연습이 문학을 읽고 보는 실력을 길러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다음에 다시 만나요!

    • 2021-10-12 15:52:52
    오은교
    0 /1500
    •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