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9월 장원 발표 및 함께 읽고 싶은 책 추천해요!

  • 작성자 문부일
  • 작성일 2022-10-06
  • 조회수 310

안녕하세요. 어느덧 10월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쌀쌀합니다. 완연한 가을입니다.  환절기, 건강 잘 챙겨야겠죠?

 

저는 최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글쓰기 책  '굿바이 글쓰기 싫어증(가제)' 원고 수정을 마쳤습니다.

묘사, 감정 표현 잘하는 법 등을 읽기 쉽게 대화체 형식으로 서술했습니다. 재미있는 만화 삽화를 넣어야 해서 출간은 내년 봄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글틴 멘토를 3년간 하면서, 어린이 청소년에게 글쓰기 잘하는 방법을 어떻게 쉽게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그 결과 이 책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꾸준하게 글을 올려주시는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더 열심히 읽으며 공부하는 기회로 삼겠습니다.

 

9월 장원을 발표합니다. 카임 님의 '번아웃 신드롬즈의 노래를 좋아하다 번아웃이 온 사건' 입니다.

힘든 상황을 이겨내려고 노력하는그  과정이 참 좋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 글이 큰 위로, 힘이 될 겁니다.

다만, 단락으로 분리된 이야기를 잘 연결시켜서 유기적으로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시선으로 본다면, 이야기를 단락으로 분리시켜 매끄럽지 않도록 한 것이, 의도적으로 번아웃의 심리, 상황을 표현하는 장치라고 보여지기도 합니다.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써주세요.

 

10월에 함께 읽고 싶은 시집을 추천합니다.

'해피 버스데이 우리 동네'  신지영 작가님, 창비

 

우리 동네에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 그들과 소통하며 온기를 느껴보면 좋겠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소외된 청소년, 외로운 아이들의 이름을 불러주는 신지영 작가님의 애정이 돋보이는 시집입니다.

 

 

가을이 시작됐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10월에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문부일

추천 콘텐츠

2월 장원 발표 및 수필 멘토를 끝내며 인사를 전합니다!

안녕하세요. 3월이 시작되었습니다. 겨울이 지나고 이제 봄이 오고 있습니다. 시간이 참 빠르죠. 2월 중순까지 고대사 초고를 쓰고, 출판사에 보냈는데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역시 수정할 부분이 많네요. 역사 공부를 더 치열하게 해야겠습니다. 3월은 역사 공부하느라 바쁘게 보낼 듯합니다. 2월 장원 발표를 합니다. 색깔이 다른 2편의 작품을 놓고 고민을 하다가 모두 선정합니다. 모모코 님의 ‘언젠가 종말은 올 거야 그렇지만, (퇴고)’은 사유가 깊고 문장이 감각적입니다. 이성찬 님의 ‘우물 속에서의 회고록’ 은 솔직한 자기 고백이 인상적입니다. 아쉬운 점도 있지만 개성과 가능성을 높이 평가합니다. 축하드립니다. 이상으로 제가 마지막으로 선정하는 장원입니다. 저는 20년 2월부터 글틴 수필 멘토를 시작했는데 벌써 3년 1개월이 흘렀습니다. 드디어, 마침내 글틴을 떠납니다. 꾸준하게 글을 올려주신 글틴러 여러분들 덕분에 무사히 잘 끝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돌이켜보니 안목이 부족해 좋은 평을 남기지 못해 죄송하네요. 또한 부족한 제게 이렇게 멋진 일을 맡겨주신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지원부에 고마움을 전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글틴 멘토를 하는 3년 동안 늘 즐거웠습니다.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멘토를 맡아 처음 읽은 작품의 첫 문장은 ‘가끔은 내게서 무언가가 떠나갈 때, 나와의 추억도 함께하는 마음이 들 때가 있다.’(20년 2월 2일), 마지막 작품의 끝 문장은 ‘나는 나아갈 것이다.’ (2023년 2월 28일)입니다. 두 문장은 작별 인사를 하는 저한테 각별한 의미가 있네요. 글틴에서의 추억을 함께 하며, 저도 더 열심히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좋은 글 많이 쓰십시오. 또한 성인이 되어서 원하는 꿈 모두 이루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문부일 올림

  • 문부일
  • 2023-03-03
23년 1월 장원 발표 및 함께 읽고 싶은 책 추천해요!

안녕하세요. 입춘이 지나 날씨가 포근해졌네요. 멀리서 천천히 봄이 오고 있습니다! 다들 건강하시죠? 저는 요즘 한국 고대사 관련 역사 교양 도서를 쓰고 있습니다. 한국 역사를 처음부터 다시 공부하려고 고대사부터 천천히 살펴보는데, 문득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역사책을 내고 싶더라고요. 마침, 감사하게도 출간 기회가 생겨서,  능력이 부족하지만 도전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올해 하반기에는 출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며 오늘도 부지런히 자료를 찾고, 정리하며 이천 년 전 한반도에 살던 사람들의 삶을 상상하고 있습니다.   23년 1월 수필 장원을 발표합니다!^^ '손톱'과  '언젠가 종말은 올 거야 그렇지만,'  두 작품 중에 무엇을 선정할까, 며칠 동안 고민을 하느라 발표가 늦어졌습니다. 두 작품을 여러 차례 읽었는데 모두 장점과 아쉬운 점이 또렷했습니다. 고민 끝에,  갖바치 님의 '손톱'을 장원으로 뽑습니다.  이 작품은 일상 속에서 겪는 다양한 일을 주제에 맞게 잘 구성했고, 기승전결 흐름도 매끄럽습니다. 다만, 너무 '수필'다운데, 그 부분이 장점이면서 조금 아쉬운 점입니다. 앞으로 갖바치 님만의 개성, 색깔을 더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언젠가 종말은 올 거야 그렇지만,' 도 문장, 구성, 사유 모두 좋았으나  영화감상문에 더 가까웠습니다. 또한 자신의 고민을 더 공유하면 좋겠습니다.   2월에 함께 읽고 싶은 책을 추천합니다. 내 말 좀 들어줄래? (문학과 명화로 본 10대의 진짜 속마음) 정수임, 서유재 데미안, 호밀밭의 파수꾼, 이방인, 변신 등 명작 소설 속에 담긴 마음과 소통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힘든 시간을 극복하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2월에도 건강하고, 글 많이 올려주세요!^^ 열심히 읽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문부일
  • 2023-02-07
12월 장원 발표 및 함께 읽고 싶은 책 추천!

안녕하세요.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도 건강하세요. 보름 전, 여수에서 글틴 청소년 캠프가 열렸습니다. 폭설이 내리는 날이었습니다. 처음으로 글틴 여러분을 만났습니다. 청소년들의 열정을 만끽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더 많은 기회로 글틴 청소년들끼리 소통하는 자리가 자주 열리면 좋겠더군요.   12월 장원을 발표하겠습니다. 두시초 님의 '갈라진 땅에 피는 꽃(퇴고)'입니다. 도자기 공방이라는 낯선 공간이 호기심을 주고, 도자기를 빚는 동안,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것들을 예민하게 포착해 의미를 부여합니다. 다만 자신의 이야기를 더 구체적으로 들려주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기대할게요.   1월에 함께 읽고 싶은 책을 추천할게요.   '레아'  김혜정 작가님, 문학과지성사 청소년을 위한 단편소설 6편이 실려 있습니다. 어려움에 처한 청소년들에게 따스한 문장으로 위로를 건네는 이야기입니다. 창밖으로 눈이 내리는 날, 너무 추운 날, 혼자라고 느껴지는 날, 이 책을 읽으면 책 속 인물들이 건네는 온기를 오롯이 느낄 수 있습니다. 누군가 나를 지켜주고 있다는 믿음도! 특히 마지막에 있는 단편 '레아'는 영화 스토리 같아 흥미로워요.     23년이 시작되었습니다. 올해도 모두 건강하세요! 몸 건강, 마음 건강! 저도 새해 복 많이 받을게요! 물론 건강도!            

  • 문부일
  • 2023-01-06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
  • 카임

    수필 게시판에서는 처음 월장원에 선정되어 보는데, 남의 이야기가 아닌 나의 이야기를 통해 월장원이라는 상을 받을 수 있어 더 뜻깊습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2022-10-06 12:03:16
    카임
    0 /1500
    •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