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걷기와 읽기

  • 작성자 옥상정원
  • 작성일 2023-09-17
  • 조회수 544

 벌써 여름이 끝나가는 게 느껴진다주위에선 외투를 하나 둘 입기 시작했고에어컨도 잘 틀지 않는다나는 이런 늦여름가을 날씨가 좋다무엇 하나 극단적이지 않아서 좋다덥다거나 춥다거나 하는 일이 드물어 그럴지도 모른다이런 선선한 날씨에 걷는 것도 좋아한다웬만해선 걷는 게 좋다내가 가장 좋아하는 운동을 뽑는다면첫 번째는 손가락 운동두 번째는 걷기일지도 모르겠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걷기란 그저 걷기일뿐일지도 모른다. ‘걷다에 접사를 붙여서 명사로 변형한 단어그 정도일 수 있겠다아니면 자동차버스지하철에 비해 불필요하고 불편한 이동수단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아니면 아무 생각 없을 수 있다왜냐하면 걷는 행위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그리 대단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걷는 것은 내가 사유할 수 있는 범위도전해보고 싶은 범위 내에서 이뤄낸 성취가 아니다태어났고, ‘울고웃고먹고싸고’ 라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서 자연스레 습득하게 되는 것이다그래서 걷기라는 동작 자체는 너무나 보편적이고 맹맹한 단어인지라사람들은 비슷하게 산보’, 혹은 산책’, 조금 더 발랄하게 소풍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소풍이라고 발음하는 순간 걷다는 굉장히 희미해진다.)

 그러나 오랫 동안 앉아있었고또 앞으로도 앉아있는데에 시간을 오래 쓸 나는 걷기가 곧 삶과 연결된다. ‘걷기가 나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지 과거의 나는 전혀 생각하지 않았을테다. 

 나는 황정은 소설가의 <일기>라는 수필을 읽으면서 그야말로 공감의 홍수에 휘말리게 됐다황정은 소설가는 꾸준히 운동한다그녀는 걸으며 생각이 많을 땐 1시간 1분의 산책을데드 리프트 90개와 스쿼트 60플랭크 3분을 목표로 하고 (보통 2분 30초에서 단념하는) 대단한 소설가이다나는 황정은 소설가처럼 운동을 하지 않지만대체적으로 걷는 것을 선호한다는 점에서 공감이 됐다. ‘꾸준히 걷고 글을 쓴다는 맥락에서 그녀의 문장은 어딘가 꿈틀거림이 느껴졌다.

 글을 쓰는 사람들의 고질병이지 않을까 싶다나는 최근에 어떤 작가와의 만남 행사에 참가해 곤욕을 치뤘다한 시간 반도 채 되지 않는 그 행사에서 나는 허리가 너무 아팠다원래도 허리와 손목이 약한 편인데이번엔 허리가 문제였다꼿꼿이 허리를 펴도 아프고구부리면 더 아프고등에 기대 누우듯 앉아도 통증이 지속됐다강연을 들으면서 이리저리 몸의 방향을 바꾸다가 결국 단념했다걷지 못하는 날이 지속되면 바로 이렇게 허리가 아파온다저릿하면서도 날카로운 걸로 콕찌르는 느낌바른 자세의 중요성을 정말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내게 걷기는 생명이다나는 어떤 행위에 의미부여를 잘 하는 편인데, ‘걷기에도 의미를 부여해주었다생명이라고나는 이 행위가 없으면 허리 통증 때문에 버틸 수 없게 될 것이다원고 노동에 시달리진 않기 때문에 황정은 소설가처럼 격렬히 운동할 필요는 없지만 (또 그럴 시간이 한국의 고등학생에게 주어지는지 의문이지만), 일상 속에서 자꾸 걷고 걸으면서 생각하는 습관이 나에게는 하루의 전환점이 된다. <일기>를 통해 얻게 된 좋은 연결고리라고 볼 수 있겠다.

 가끔 걷고 싶을 때혹은 마음을 차분하게 진정시키고 싶을 때 <일기>를 읽는다때마다 다른 나의 감정 상태를 그 밑줄로 확인할 수 있어 좋기도 하다.

 

그런 걸 생각하고그런 걸 보고 왔다. (113p)

 

<일기>를 읽으면서 나는 걷기와 ‘읽기에 오래 마주친다걷는다는 것과 무언가를 오래 관찰하면서 보고 느끼는 것은 그런 걸 생각하고그런 걸 보고 왔다.’로 서술되는 하나의 완전한 형태라는 것을누군가 오래 전 생각하고 보고 온 것을 활자로 재현하고 그것이 독자의 세계로 이전되는 것이 얼마나 생명력 있는지를 알게 된다.

 

 황정은 작가는 묻는다. "산보 하시나요.  거기선 산보, 가능합니까."


추천 콘텐츠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
  • 아가씨

    저도 최근 무릎이 안 좋아져서 맘 편히 걷는 것도 힘들어졌어요. 그래서인지 '걷기'를 다시 바라보게 됐는데요, 생각보다 걷는 동안 걷기를 목표로 하는 사람이 정말 드물더라고요. 산책을 풀어 말하면 '걸으면서 정취를 느끼고 사유하기' 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런 것 말고, 걸으면서 빵 먹기 같은 것 말고 정말 걷는 동안 오직 걷는 게 목표가 되면, 즉 문장과 우리를 굴러가게 할 동사가 아닌 주어로 바라보게 되면 정말 새로운 세계가 펼쳐진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줬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우리는 더 많은 것들을 바라볼 수 있고, 찾아낼 수 있을 거예요. 제가 스몸비들 사이에서 허리를 반쯤 숙이고 무릎을 절뚝이며 용맹한 사투를 벌이는 중인 전사를 보았던 것처럼요. 그렇게 된다면 다양한 생각과 걸음걸이 덕에 여러 갈래로 나뉘어진 산보 길이 여기서 더 많아지겠죠? 그럼 더 많은 사람들이 문학이라는 산을 오를 수 있게 될 테고요. 아무튼요, 한바탕 걷고 난 뒤의 호흡처럼 다듬어지지 않은 이 문장들로 내뱉고 싶었던 건요. 방금 막 '옥상정원'이라는 새로운 길을 찾아서 정말 기뻐요. 앞으로도 거기서 산보, 가능할까요?

    • 2023-09-17 16:21:08
    아가씨
    0 /1500
    •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