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결과발표] 시 같지도 않은 시

  • 작성자 사즈
  • 작성일 2020-10-06
  • 조회수 502

몇 문장 쓰고 구석에 박아둔 문서들이 쌓이고 쌓여

기도에 달라붙어 숨 못 쉬게 만들었고

 

이제는 문서 하나를 찾으려 두세 번씩 스크롤을 내려야 한다니

불만스레 중얼거리는 사이에도

문서에 내려앉은 소복한 먼지는 엄청난 중압감을 안겨준다.

 

내 또래 친구들이 쓴 완벽한 글들은

씁쓸하고 파괴적인 열등감을 자아냈다.

내가 너무 한심해 한숨도 쉬다

 

뭔가를 쓰고는 싶어 키보드를 두드리고

끝내 마음대로 되지 않아 머리를 싸매고 앓는다.

 

못해도 좋아하는 것을 하라는데 내 글에 대한 자신이 없어요.

고등학생이 되면 글 쓸 시간이 줄어들 텐데 시간 많은 지금 

많이. 써. 놔야지.

 

글 나부랭이 쓴다고 붙잡고 있는 전자기기가

빙하 녹이는 데 일조만 하고 있는건 아닌지 걱정이야.

 

그저 공부 하기 싫단 이유로 글쓰기를 도피처로 삼아온 거니?

글을 그렇게 우습게 알면 안 되지.

 

갑자기 단어들이 생각나지 않아요 문장들이 사라져가요.

문장과 문장은 원수지간처럼 서로를 쏘아보기만 하네요

너네를 어떻게 하면 화해시킬 수 있겠니 푹 내쉬는 한숨

 

 

 

 

복잡하고 미묘한 것들을 칼로 석둑석둑 잘랐고

그 미묘한 것들의 단면이 서로 맞닿이고 얽혀서

지금 나의 가치관을 만들어 냈다.

 

그런 가치관이 잘못된 거면 어쩌지? 내 가치관을 담아 만든 글들은 폐기처분 해야 하나요

종량제 봉투에 넣고 꽉 묶어 버리는건가 근데 나 쓰레기 버릴 줄 모르는데.

 

하고 싶은 얘기는 많고 쓰고 싶은 얘기도 많은데

너무 부족해서 어디서부터 손대야 할지 모르겠는

나의 부족한 능력은 그걸 좌절시키고

심지어 지금은 내가 뭘 쓰고 싶은지도 모르겠네요!

 

잘 알지도 못하면서 위로한답시고

사람들의 환부에 소금이나 뿌리고 있는 것은 아니었는지

꼴사납게 나대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는지

 

노력만 하면 못 하는 건 없다는 걸 알면서도

얼마나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 모르니 

다 때려치우고 엎어버리고 싶었고

 

잠 못 이루는 밤 머리는 복잡하고 

쓰고는 싶은데 쓸 수가 없어서

하소연하는 시 같지도 않은 시나 쓰고 앉았다

 

추천 콘텐츠

브레멘 음악대 어게인

어릴 적 유치원에서 선보였던 음악 공연마라카스 찰찰찰트라이앵글 땡땡땡탬버린을 착착착시간이 지나 열여덟이 된 어린이들은더는 리듬악기를 흔들지 않지만추운 겨울날이 되면핫팩을 찰찰찰 흔들며땡땡땡 울리는 종소리를 듣고지각비 천 원의 효용에 대해 논하는 한편하교 후 노래방 탬버린을 본격적으로 흔든다그렇게 다시,브레멘 어게인

  • 사즈
  • 2023-06-16
시간의 무덤

그런 때가 있(었)다흰 줄이 있는 자두맛 사탕을 녹여먹듯너의 이름을 소르륵 녹여먹다혀가 베어 쓰려올 때가야자 시간,너와 오래 있다 보면마음 한 구석이 시큰하니 아려올 때가잠은 죽음의 예행연습이라는데잠이 부족하다며 쉬는 시간마다 책상에 엎드리는 너를 보면심장이 뻐근하니저려올 때가이것이 과거시제임과 동시에 현재시제인 이유는여전히 일학년 모 교실을 가면서글픔을 쓴 약처럼 억지로 삼키던그때의 너와도리없이 그런 너를 바라만 보아야 했던그때의 내가다만 폭풍처럼 고요히+) 앞서 올라간 '솜털을 쥐는 마음'의 또 다른 버전입니다. '솜털을 쥐는 마음'은 선생님께서, '시간의 무덤'은 이 시의 모델이 되어준 친구가 마음에 든다고 해서 의견이 갈리길래 고민하다 둘 다 올려보았습니다.

  • 사즈
  • 2023-06-16
솜털을 쥐는 마음

흰 줄이 있는 자두맛 사탕을 녹여먹듯너의 이름을 소르륵 녹여먹다혀가 베어 쓰려올 때가 있었다야자 시간, 너와 오래 있다보면 마음 한 구석이 시큰하니 아려올 때가 있었다잠은 죽음의 예행연습이라는데잠이 부족해 쉬는시간마다 책상에 엎드리는 너를 보면유독 심장이 뻐근하니저려올 때가 있었다-그런, 때가 있었다 아니, 있다 아마도, 지금도+) 박준 시인님의 시집 '우리가 장마를 함께 볼 수도 있겠습니다' 중 '능곡빌라'를 읽고 쓴 독후시이며, 첫 문단의 자두맛 사탕 비유는 손원평 작가님의 '아몬드' 중 41p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 사즈
  • 2023-06-16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
  • 권민경

    서지호님 안녕하세요. 저랑 처음 만나는 거지요? 반갑습니다. 시 잘 보았어요. 솔직한 시라 호감이 갔습니다. 일단 제목은 재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목이 내용과 너무 일치해서 재미가 좀 떨어지고, 내용을 스포일러 하는 것 같거든요. 저 제목에 뭔가 새로운 내용이나 표현이 나왔으면 재미있겠지만, 사실 제목에서 크게 벗어나고 있진 못하거든요. 그 외엔 ‘시’란 단어가 너무 많이 나오니 그 부분들만 다시 살펴봐도 좋을 것 같아요. 정 고칠 수 없는 부분은 남기고 그 외 부분들은 고치거나 빼보세요. 예를 들어, 시란 단어가 없어도 ‘갑자기 단어들이 생각나지 않아요 문장들이 사라져가요.’란 구절은 충분히 이해가 되고 좋거든요. 일단 시란 말을 조금 줄여보는 방식으로 퇴고해보세요. 그럼 퇴고시로 만날게요.

    • 2020-10-14 17:11:58
    권민경
    0 /1500
    • 0 /1500
  • 김줄

    안녕하세요 서지호님! 글틴을 활동을 잘 안하고 있었더니 처음 뵙는 분 같네요. 글 잘 읽었어요! 서지호님의 글에 대한 고민이 담긴 시네요. 저도 늘 글을 쓰는데 고민을 하는 것 같아요. 항상 마음대로 되지 않고 쓰면서도 이게 맞나 확신할 수 없는 것 같아요. 근데 저는 서지호님이 충분히 좋은 방향으로 글을 쓰고 있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가치관에 대한 정의를 내린 표현이나, 문장과 문장이 원수지간이라는 표현 등등 다양한 표현들이 재밌었거든요! 한 가지 제안이 있다면, 글에 대한 고민을 아주 잘 상세하게 풀어서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건 어떨까요? 글틴에 수필게시판도 마련되어있으니까요! 그럼 서지호님의 다음글 기대할게요! 잘 읽었습니다.

    • 2020-10-09 18:09:56
    김줄
    0 /1500
    •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