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제3회 우수문학도서 독서감상문 공모 수상자 발표

  • 작성일 2005-11-30
  • 조회수 605

 

제3회 우수문학도서 독서감상문 공모 수상자 발표


한국문학작품을 널리 읽히기 위해,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하고 문학회생프로그램추진위원회가 주관한 제3회 우수문학도서 독서감상문 공모의 심사결과를 발표합니다.


<일반부>

 

최우수


정순옥(경기 안산시)―삶의 깊이를 깨닫게 해준 ‘우보천리’를 읽고(정수일『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다』)

 

우수상 


임지숙(전북 익산시)―먼 기억 너머의 내 어린 시절(원유순『뫼다리 마을의 섶다리 놓는 날』)
손소전(경기 부천시)―내 삶에서 길 찾기(정양『길을 잃고 싶을 때가 많았다』)

 

장려상


김진희(대전 중구)―사람을 그리다(김형경『사람풍경』)
조우리(경기 부천시)―박민규식 농담(박민규『카스테라』)
정인혜(경북 경주시)―오래 끓여낸 진국 같은(권지예『꽃게무덤』)

 

노력상


최두호(경기 용인시)―아주 어린 시절의 꽃이 피다(윤후명『삼국유사 읽는 호텔』)
하순옥(충북 청주시)―따로 도는 시계가 함께 도는 길(최나미『진희바이러스』)
오승남(부산 남구)―마음여행에 동행하다(김형경『사람풍경』)
박성애(서울 관악구)―시장의 추억(손호경『순대와 붕어빵』)
이건혁(경남 창원시)―프로메테우스의 변신(정수일『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다』)


<청소년부>

 

대상(최우수상)


박연(안양외고 1-2)―개와 말뚝 사이, 나와 학교 사이(김기택『소』)

 

우수상


김다혜(이대부속고 2-10)―사회현실의 모순 그것의 진실(안보윤『악어떼가 나왔다』)
김문선(광명북고 2-12)―진실에도 자격증이 필요할까(김연수『나는 유령작가입니다』)

 

장려상


나리영(부광여고 2-4)―나는 두 개의 하늘을 이고 살아간다(이옥수『내사랑, 사북』)
공승애(안법고 2-2)―도망가지 마라(한승원『흑산도 하늘 길』)
신준호(경복고 2-6)―내 생의 적들을 읽고(이인휘『내 생의 적들』)

 

노력상


안은영(부천덕산고 2-8)―그 여자가 들려주는 전쟁 그리고 뒷이야기(박완서『그 남자네 집』)
최은경(경산여고 2-2)―희망과 기회가 가득한 곳, 아프리카(황학주『아카시아』)
정용주(일산대진고 2-3)―천천히, 이젠 뒤돌아 볼 때(공선옥『유랑가족』)
손정은(수도여고 1-7)―나마스테!(박범신『나마스테』)
김수진(안양외고 2-1)―운명 앞에 나는 울었습니다(김별아『미실』)
 
<어린이부>

 

최우수상


홍순지(성사초 6-5)―철이야 난 네편이야(고정욱『아빠에게 돌던지는 아이』)

 

우수상


전대원(목포북교초 3-4)―앞 못보는 사람들의 등불이 된(이미경『점자로 세상을 열다-박두성이야기』)


김정민(대전목동초 6-3)―그래도 우리 엄마(박관희『빡빡머리 엄마』)

 

장려상

 

이창신(광주효동초 5-5)―철우는 불효자가 아니에요(고정욱『아빠에게 돌던지는 아이』)
허환(정발초 3-4)―우리엄마는 삐삐를 나는 에밀을 좋아합니다(유은실 『나의  린드그렌 선생님』

 

노력상


김슬기(남해초 6-4)― 엄마에게 힘을(박관희『빡빡머리 엄마』)
신진아(상일초 6-2)― 당당한 사람은 아름답다(공선옥『상수리 나무집 사람들』)
장혜진(나주초 5-1)―전쟁이 가져다준 두 할머니의 비밀이야기(이규희『두 할머니의 비밀』)
이지연(동학초 3-2)―무말랭이가 좋아요(김영주『쥐포반사』)
우 빈(여수남초 4-3)―아빠에게 돌 던지는 아이(고정욱『아빠에게 돌 던지는 아이』)


<단체상>

 

청소년부 : 경산여자고등학교

 

■ 시상내역

 

각 부문별 최우수상 1명 50만원 상당의 도서상품권과 상장
우수상 2명 30만원 상당의 도서상품권과 상장
장려상 3명 10만원 상당의 도서상품권과 상장
노력상 5명 3만원 상당의 도서상품권
전체 대상(최우수상 중) 1명 2005년 3분기 우수문학도서 64종(65권)
단체상 어린이부(초등학교) 청소년부(중고등학교) 각 1개 학교 2005년 3분기 우수문학도서 64종(65권)

 


■ 심사경위

 

1. 예심

ㅇ 어린이, 청소년, 일반부 심사위원들이 각자 1차(예심) 심사하여 선정 편수의 1.5배수를 선정(11. 16~23)

 

2. 본심

ㅇ 장소/일시 : 11월 24일 11:00~15:00 / 문학회생프로그램추진위원회 사무국

ㅇ 참석
    - 심사위원(3명) : 김지우(소설가), 임정아(대영중 교사), 문경화(시인)
    - 사무국(2명) : 사무국장 외 1

ㅇ 심의기준
    - 대상 도서에 대한 충분한 이해
    - 이를 바탕으로 한 독서감상문 내용의 성실성과 문법의 정확성   
    - 독자 나름의 개성적인 해석과 참신한 시각   
    - 단체상의 경우 공모 참가가 가장 활발한 학교로 선정   

ㅇ 내용
    - 예심 결과를 토대로 1차 선별 원고를 수합하고 종합 검토
    - 선별원고의 심의기준 적합여부 검토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