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문장의 소리 제604회 : 첫 책 작가 특집 1 - 김건영, 조미희, 박송이 / 조율, 박세미, 조해주

  • 작성일 2020-01-02
  • 조회수 1,482
  • 방송일
  • 러닝타임1시간18분
  • 초대작가김건영, 조미희, 박송이 / 조율, 박세미, 조해주


문장의 소리 제604회 : 첫 책 작가 특집 1 - 김건영, 조미희, 박송이 / 조율, 박세미, 조해주


인터넷 문학 라디오 <문장의 소리>는 2005년부터 지금까지 560여명의 초대손님이 다녀갔습니다. 연출과 진행, 구성 모두 현직 작가이며 2018년도에 이어 2019년도에는 소설가 조해진, 해이수, 시인 정현우가 함께 합니다. 지금까지의 방송은 사이버문학광장 홈페이지와 유튜브, 팟빵과 팟캐스트를 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ㅇ 스태프

연출 조해진(소설가)
진행 해이수(소설가)
구성작가/로고송 정현우(시인)



ㅇ 코너
- 작가의 방 :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 책들의 방 : 책을 둘러싼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을 초대하여 이야기를 나눕니다.
- 첫 책을 소개합니다 : 첫 책을 발간한 작가가 직접 자신의 목소리로 작품을 소개합니다.












<로고송>








1부 / 김건영, 조미희, 박송이 시인





김건영 시인은 2016년 현대시로 데뷔하여 첫 시집 『파이』를 출간하였습니다.
조미희 시인은 2015년 시인수첩으로 데뷔하여 첫 시집 『자칭 씨의 오지 입문기』를 출간하였습니다.
박송이 시인은 2011년 한국일보로 데뷔하여 『조용한 심장』을 출간하였습니다.


Q. DJ 해이수 : 『파이』에는 차례가 0부터 21까지의 숫자로 적혀있어요. 어떤 의도가 있었나요?

A. 김건영 시인 : 이게 피보나치수열이라는 배열이에요. 자연계 질서에서 발견되는 숫자 구성인데, 이를테면 꽃잎의 배열이나 태풍의 궤적, 달팽이의 무늬, 이런 것들에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에요. 어렸을 때부터 이 숫자가 너무 신기하다고 생각했어요. 0에서 시작해서 점점 커지는 숫자가 신기하기도 했고, 이런 것들을 잘 배열해보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계속 가지고 있었어요. 어느 날인가 이걸 연구하다보니까 0부터 21 숫자를 계산해보니까 딱 54더라고요. 1년의 54주이기도 하고, 보통 시집이 50편 내외로 실리잖아요? 그래서 이걸 아무도 안했으니까 내가 얼른 선점을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시들을 여기에 맞춰가기도 하며 구성을 해봤어요. 등단하기 전부터 계획을 했던 숫자고, 제가 뱀에 관련된 연작시를 썼는데 피보나치수열 궤적을 그리면 소용돌이 모양이잖아요? 그게 뱀의 또아리 모양 같기도 했어요. 그래서 이런 것들이 연관이 되겠구나, 해서 그걸 중심적으로 구성을 해봤어요. 또, 마지막으로는 제 시집이 잘 안 팔리는데 0부터 확장돼서 많이 팔렸으면 하는 기원의 의미로...


Q. 『자칭 씨의 오지 입문기』에는 발상이 재미있고 독특한 시들이 많아요. 조미희 시인님의 특별한 발상법이나 창작법이 있나요?

A. 조미희 시인 : 특별한 창작법은 없지만 제가 시를 쓸 때 많이 생각을 해요. 물론 제가 시 쓰는 것들은 주로 걸어 다니면서 생각해요. 그동안 시간에 많이 쫓기면서 살아왔어요. 그렇지만 그 시간에 쫓기는 환경 속에서 우리 동네라든지 제가 다니는 곳들을 봤어요. 「호박에 관한 명상」도 제가 계속해서 걸어 다니면서 이웃에서 자라는 호박을 겨울 끝에서 보면서 쓴 거거든요. 그렇듯이 생각은 그 시 속에서 오래 있되, 나중에 쓸 때는 순식간에 쓰는 편이에요. 그런 작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조용한 심장』은 어떻게 묶이게 되었는지, 시인님이 생각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박송이 시인 : 저도 사실 어떤 특별한 의도를 갖고 시집을 묶었기 보다는 더 이상 제 시들을 묶어내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절실한 마음이 컸어요. 최근 몇 년 새에 부모님이 지병으로 돌아가시고 그 와중에 제가 아들과 딸을 낳고, 개인적으로 굉장히 큰일을 겪으면서 도리어 이상한 힘이 발휘가 되더라고요. 그러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렌즈도 갖게 되는 것 같고요. 제 시는 계속 변하고 있는 거 에요. 아이들과의 삶 속에서 혹은 부모님을 보내면서 제가 느끼는 헛헛한 마음들도 새롭게 돌이켜보게 되고. 그래서 제 시들이 너무나 오래 묵어서 낡아가고 있다는 자책이 생겨서 스스로 다그치면서 시집을 출간하게 됐습니다.










<내가 가장 사랑하는 문장들>



김건영 시인이 『파이』에 실린 「가엘에게」 후반부를 낭독합니다. 커피를 먹을 때마다 제 3세계 아이들의 노동력 착취가 떠오르는데 그 아이들을 생각하면서 쓴 시라고 소개합니다.
조미희 시인은 『자칭 씨의 오지 입문기』에 실린 「집이라는 역사」를 낭독합니다. 집이 우리가 살아가는 데 가장 필요한 거고, 가족에 여러 몽매함이 있는데 그걸 수용하면서 살아가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이 시를 골랐다고 이야기합니다.
박송이 시인은 첫째 아이가 호수공원에서 "물속에 물이 있다"고 한 말을 소개합니다. 아이의 말을 듣고 감동받아서 아이의 마음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합니다.









2부 / 조율, 박세미, 조해주 시인




조율 시인은 2013년 한라일보로 데뷔 시집 『우산은 오는데 비는 없고』를 출간하였습니다.
박세미 시인은 2014년 서울신문으로 데뷔하여 『내가 나일 확률』을 출간하였습니다.
조해주 시인은 2019년 아침달에서 『우리 다른 이야기 하자』를 출간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Q. 박세미 시인의 『내가 나일 확률』을 어떻게 읽으셨는지 궁금합니다.

A. 조해주 시인 : 저는 시집을 읽고 화자가 다정한 사람이라는 막연한 생각이 들었어요. 시집 제목에서도 '확률'이라는 단어가 나오고 시집 전반적으로 정확하게 이야기하려고 하는 느낌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다정하고 포근한 느낌이 들었어요. 제가 요즘에 사람을 보는 시선이 좀 바뀌어서 그런 것도 있는데요. 요즘에는 친절하게 말하는 사람이 친절한 게 아니라 정확하게 말하는 사람이 친절하고 따뜻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평소에 생각했던 그런 것들과 시집을 읽을 때의 느낌이 맞닿아서 굉장히 다정한 느낌을 전반적으로 받았어요. 특히 시집에 들어가 있는 시 중에 「알」이라는 시가 되게 인상 깊었어요. 제목인 알과 함께 욕조의 이미지가 묘하게 겹쳐지면서 선명하게 머릿속에 남더라고요. 내가 내 안으로 파고드는 느낌이 욕조라는 사물이랑 접점을 만들어내면서 저한테 되게 선명하게 각인이 되었던 시였던 것 같아요.


Q. 조율 시인의 『우산은 오는데 비는 없고』를 어떻게 읽으셨나요?

A. 박세미 시인 : 저는 조율 시인님 시집을 보다가 시인의 말이었는지 제가 정확하게 기억은 안 나는데 '축지법'이라는 단어를 봤어요. 시집을 읽으면서 저는 가기 힘든 먼 곳을 되게 가볍고 빠르게 왔다 갔다 하는 감정들을 느꼈는데 그 단어를 보고 적합한 단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 비약과 도약은 사실 어떤 힘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를테면 「찜통더위를 닮은 죽음」이라는 시에 이런 구절이 있어요. "이토록 아득한 노래를 듣고 싶지 않아서 시커멓게 보리 사이에 붉은 장미를 꽂습니다." 아득한 노래를 듣기 싫어서 붉은 장미를 꽂는 그 곳까지 가는데, 축지법이라는 게 일종의 능력 같은 거잖아요. 그런 능력이 없으면 도달할 수 없는 지점을 되게 자유롭게 왔다 갔다 하는 시인이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Q. 조해주 시인의 『우리 다른 이야기 하자』를 어떻게 읽으셨나요?

A. 조율 시인 : 저는 태어나서 처음 놓여 진 공간에서 자신을 구축해나가면서 프레임에 속해가는 과정이 느껴졌어요. 박세미 시인과 조해주 시인, 두 시인이 뭔가 이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거든요. 제 오래전의 추억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건조돼서 액자 같은 데에 들어가 있는 것 같은 객관화를 할 수 있게끔 하는 게 있었어요.



Q. 『우리 다른 이야기 하자』의 부를 나누지 않은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조해주 시인 : 부를 나눴어도 좋았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굳이 부를 나눠야겠다는 생각을 미처 못 한 것도 있고요. 그리고 사실은 잘 몰라서, 한 호흡으로 읽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시와 시 사이의 연결 연결이 조금 되는 듯 안 되는 듯, 안 되는 듯싶어도 그것 또한 연결이잖아요? 그것 또한 이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문장의 소리 604회는 팟빵과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구성 : 박정은(조선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추천 콘텐츠

[문장의소리] 낯선 이름을 부를 때 발하는 나의 조각들, 한영원 시인 | 786회 1부

문장의 소리 제786회 : 1부 한영원 시인 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4년부터 연출 유계영 시인, 진행 우다영 소설가, 구성작가 박참새 시인이 함께합니다.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출간한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한영원 시인은 시집 『코다크롬』을 출간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오프닝 : 한영원 시인의 시집 『코다크롬』에 수록된 시 「저기 내가 모르는 숲」 중에서 ● 〈로고송〉 ● 1부 〈지금 만나요〉 / 한영원 시인 Q. DJ 우다영 : 지면에 개별의 시를 발표하지 않으시고, 한 권의 시집 『코다크롬』으로 독자님들을 만나 뵙게 되셨는데요. 시집을 묶으며 어떤 일이 있으셨는지 궁금합니다. A. 한영원 시인 : 제가 등단 준비하면서 시를 쓰다가 시집 분량으로 시가 모이게 되었어요. 그냥 문예지나 신춘문예에 투고하는 것보다 출판사에 적극적으로 투고해보고 싶어서 출판사 &lsquo;봄날의 책&rsquo;에 투고하게 되었어요. 특별히 &lsquo;봄날의 책&rsquo;을 좋아했던 것 같기도 하고, 제가 권누리 시인과 친분이 있거든요. 그 친구가 &lsquo;봄날의 책&rsquo;에서 시집을 내게 되었을 때 그 출판사 자랑을 되게 많이 했어요. 시집 내는 전반적인 과정을 다 작가가 참여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서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Q. 시집 『코다크롬』의 표지가 정말 아름다운데, 표지를 고르는 과정에서도 작가님께서 참여하셨나요? A. 네. &lsquo;봄날의 책&rsquo; 시인선이 제가 알고 있기로 작가가 직접 표지 그림을 골라야 하는 시스템이에요. Q. 시집 『코다크롬』을 펴내기 전과 후에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제가 글 쓰면서 습작할 때는 봐주는 사람이 없어도 그냥 글은 쓰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제 글을 읽는 사람이 있다는 건 생각보다 더 좋은 일이란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이걸 읽어주는 사람이 있구나, 하고 외롭지 않은 마음이 들어서 참 좋았어요. 누군가 제가 만든 세계를 관심 있게 들여다보는 일이 신기하게 느껴졌고요. 그런 게 달라진 것 같습니다. Q. 특별히 기억에 남는 리뷰나 독자님과의 에피소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제가 책을 내고 한동안 찾아보지 않았어요. 책을 낸 사실로부터 도망치고 싶어서 그랬는데요. 제 책을 읽은 친구가 &lsquo;무엇으로부터 도망치는 중이냐&rsquo;고 묻는 거예요. &lsquo;그러게, 나는 뭐로부터 도망치고 있지?&rsquo;하고 대답했는데, 그 친구가 &lsquo;이 시집은 다양한 각도로 슬퍼하고 있어. 그게 참 좋아. 그러니까 도망치지 않아도 돼&rsquo;라고 이야기해 주어서 그게 기억에 남는 반응 같습니다. ㅇ 연출 | 유계영 시인 ㅇ 진행 | 우다영 소설가 ㅇ 구성작가 | 박참새 시인 ㅇ 시그널 | 손서정 ㅇ 일러스트 | 김산호 ㅇ 원고정리 | 강유리 ㅇ 녹음 | 문화기획봄볕 ㅇ 쇼츠 | 미디어류(Make S

  • 관리자
  • 2024-08-07
[문장의소리] 우주의 끝으로 나아가 미래의 몸, 장민 소설가 | 785회 2부

문장의 소리 제785회 : 2부 장민 소설가 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4년부터 연출 유계영 시인, 진행 우다영 소설가, 구성작가 박참새 시인이 함께합니다.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 작가를 초대합니다. 장민 소설가는 중단편소설 「우리의 손이 닿는 거리」로 제7회 한국과학문학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오프닝 : 장민 소설가의 소설 「우리의 손이 닿는 거리」 중에서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장민 소설가 Q. DJ 우다영 : 화학 박사님을 모시는 건 처음인데요. 화학의 매력이 있다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장민 소설가 : 화학이라는 단어 자체가 될 화化, 학문 학學으로 세상의 구성 방식을 탐구하는 학문이에요. 저는 어릴 때부터 세상이 어떤 물질로 이루어져 있는지에 관심이 많았던지라 그쪽 공부를 좋아했습니다. Q.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소감부터 들어보고 싶습니다. A. 시상식 당시까지만 해도 얼떨떨하고 실감 나지 않는 시간이었어요. 굉장히 큰 상이라고 생각했고, 좋은 작가님들을 많이 배출하기도 한 상이라 그 중의 일원이 된다는 게 실감이 안 났어요. 함께 했던 친구분들이 즐거운 시상식을 만들어 주셔서 굉장히 즐겁게 보냈고요. 많은 축하 메시지와 이야기를 들어서 놀러 다니기도 했고요. 수상 소식을 전해 들었던 건 올해 초였는데, 제가 그 무렵에 박사 졸업을 하게 되기도 해서요. 졸업한 이후에 시상식을 겪고, 축하도 받았고요. 지금 취직 준비하고, 다른 작품도 쓰면서 시간 보내고 있습니다. Q. 소설을 쓰기 시작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A. 이 단편을 쓰게 된 계기 자체는 제가 가지고 있는 레퍼런스에서 기반하고 있는데요. 애니메이션, 만화, 거대 로봇물 같은 것, 기후 위기, 로봇, AI, 인간의 윤리와 현상으로부터의 거리감 같은 것들을 종합해 이야기했을 때 &lsquo;우리가 만약 우주의 끝까지 존재하게 되었을 때, 어떤 형태로 존재하게 될까&rsquo; 하는 의문으로부터 시작한 것 같습니다. 미래까지 살아남기 위해 어떤 형태여야 할 것인가, 인간의 생물학적 진화보다 거대 로봇 외피화 한다면 그것이야말로 미래 형태 중 하나가 아닐까 하는 생각에서 시작하게 된 소설 같습니다. Q. 소설 「우리의 손이 닿는 거리」는 화자가 사랑하는 딸들에게 바치는 소감문 형식으로 진행되는데, 어떠한 의도가 있으셨는지 궁금합니다. A. 그 부분은 처음 글을 쓸 때부터 명확한 의도가 있었는데요. 간혹 그런 이야기가 있죠. 문어가 사람만큼의 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지구를 대표하는 종으로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수명이 짧기 때문이다. 수명이 짧으면 다음 세대로 지식의 연속성, 존재적 지속성을 연쇄할 수 없기에 문어가 지구를 지배할 수 없다는 농담이 있는데요. 그게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인류가 어쨌든 80년 이상 살 수 있고, 두 세대에서 세 세대 정도는 겹칠 수 있는 종 수준의 지속성과 연속성이 있다 보니 그것이야말로 인류가 다

  • 관리자
  • 2024-07-24
[문장의소리] 캐리어를 펼치면서 시작되는 글, 유진목 시인 | 785회 1부

문장의 소리 제785회 : 1부 유진목 시인 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4년부터 연출 유계영 시인, 진행 우다영 소설가, 구성작가 박참새 시인이 함께합니다. - 생활세계의 작가들 : 직업세계, 취미세계, 덕질세계 등. 작품세계가 아닌 작가들의 생활세계 면면을 조명합니다. 유진목 시인은 2015년까지 영화 현장에서 장편 극영화와 다큐멘터리 일곱 작품에 참여하였고, 1인 프로덕션 &lsquo;목년사&rsquo;에서 단편 극영화와 뮤직비디오를 연출하고 있다. 시집 『연애와 책』, 『작가의 탄생』, 『식물원』, 산문집 『디스옥타비아』, 『산책과 연애』, 『거짓의 조금』, 『슬픔을 아는 사람』 등이 있다. ● 오프닝 : 유진목 시인의 에세이 『슬픔을 아는 사람』 중에서 ● 〈로고송〉 ● 1부 〈생활세계의 작가들〉 / 유진목 시인 Q. DJ 우다영 : 유진목 시인님의 근황이 궁금합니다. A. 유진목 시인 :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lsquo;부산에 계시나요?&rsquo;거든요. 제가 부산에서 이사 온 지 2년이 다 되어가요. 여기에서 새로운 생활에 적응하려고 노력하고 있고요. 요즘 글 쓰는 데 가장 집중하고 있습니다. Q. 여행에 대해 여쭤보고 싶은데요. 아무 일도 없을 때 편안하게 하는 여행을 다니셨을까요? 혹은 저처럼 도망자의 입장에서 다니는 여행을 다녀보셨을까요? A. 저는 몇 번의 긴 여행, 멀리 떠나는 여행을 했는데요. 그게 다 일과 관련된 여행이었어요. 저의 일이라는 건 글 쓰는 것이고요. 글을 쓰기 위해 떠나는 여행을 시작으로 하여 그 이후 여행을 가면 제가 평상시에 쓰지 않던, 평상시에 쓰는 것과 다른 글을 쓰게 된다는 걸 알게 됐고요. 그 이후부터 의도적으로 다른 글을 써보고 싶을 때면 여행을 준비하고 떠난 것 같아요. Q. 여행 다니며 쓰는 글은 변함없이 새로운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A. 네. 새로움을 줍니다. 항상 여건만 되면 다른 글을 쓰고 싶어서 여행을 가고 싶다는 마음이 한 켠에 항상 있는 것 같아요. Q. 유진목 시인님께서 근래에 다녀오신 곳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작년 11월에 한 달 정도 스페인에 다녀왔습니다. 재작년 10월에 처음으로 스페인에 갔었는데, 시체스라는 바닷가 도시에서 판타스틱 영화제가 열려요. 거기에서 상영하는 한국 영화를 보기 위해 무작정 아무 계획 없이 갔던 적이 있는데, 그때의 기억이 너무 좋아 작년에 다시 한번 가서 그 바닷가 마을에서 한 달 정도 머물렀습니다. ㅇ 연출 | 유계영 시인 ㅇ 진행 | 우다영 소설가 ㅇ 구성 | 박참새 시인 ㅇ 시그널 | 손서정 ㅇ 일러스트 | 김산호 ㅇ 원고정리 | 강유리 ㅇ 녹음 | 문화기획봄볕 ㅇ 쇼츠 | 미디어류(Make Sense) ㅇ 디자인 | OTB Company ㅇ 기획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지원팀 문장의 소리는 문학광장 유튜브와 팟빵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 관리자
  • 2024-07-17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