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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웹진 > 문장웹진 > 모색 [문학카페 유랑극장 리뷰]‘제1회 문학카페 유랑극장’을 보고
[문학카페 유랑극장 제1회 리뷰] ‘제1회 문학카페 유랑극장’을 보고 강진수(오현고 1학년) 직접 전국 방방곡곡을 찾아가면서 진행되는 문학콘서트, ‘문학카페 유랑극장’. 그 첫 번째 행사는 새해의 여운이 남아 있는 1월 23일 오후 6시 반, 강원도 원주의 토지문화관에서 열렸습니다. 저는 이번 ‘제9회 문장청소년문학캠프(글틴 캠프)’를 통해서 유랑극장을 만나 볼 수 있었는데요. 제1회 문학카페 유랑극장의 제목은 “길들임-지배인가? 보호인가?”로 전상국 작가님의 『우상의 눈물』을 두고 이야기를 나눠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행사 진행은 ‘신비주의 미녀 작가’이신 이은선 소설가님께서 맡아 주셨는데요. 굳이 이것을 언급하는 이유는, 후기를 쓰는 지금까지도 작가님의 나긋나긋한 목소리가 떠오를 만큼 맛깔나게 진행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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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웹진 > 문장웹진 > 기획 [문학카페 유랑극장 리뷰]제주의 바람과 원주의 응시
[문학카페 유랑극장 리뷰] 제주의 바람과 원주의 응시 ― - 상반기 문학카페 유랑극장의 막을 내리며 이은선(소설가) 가장 먼저 저희를 맞아 준 것은 제주의 바람이었습니다. 마음이 그 바람을 따라 흐르기 시작했지요. 간신히 마음을 추스르며 마지막 행사를 하기 위해 제주에 간 길이었습니다. 원주에서 처음 쏘아올린 공을 서울과 양평이 받았습니다. 다시 대전과 목포, 진해와 경주까지 ‘핑, 퐁, 핑, 퐁’ 하며 발랄하게 쳐올릴 수 있을 줄만 알았지요. 목포 행사가 끝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세월호가 가라앉았고, 어둡고 무거운 마음으로 유랑극장의 문을 열어야만 했습니다. 비단 우리만의 마음이 아니기에 묵묵해져야 했지만 다소 감정적이 되었던 시간도, 안타까움에 무대에서 눈물을 흘린 적도 많았습니다. 지금 이 순간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찾을 수 있기를, 이제 그만 바다에서 나와 주기를 하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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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웹진 > 문장웹진 > 기획 [문학카페 유랑극장 후기]유랑극장에서 바라본 문학, 죄, 야만의 얼굴들
형이상학적 죄로서 무병(巫病)과 지속가능한 화해: <목마른 신들>과 <쇠와 살>이라는 제목으로 제주에서 진행한 문학카페 유랑극장 8번째 공연. 사회자는 세월호가 모두의 마음을 가둬버린 이 시기에 유랑극장이라는 공연이 알맞은 걸까, 고민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공연을 진행하는 것이 이 시기에 해야만 할 일인 것 같았다고. 자칫 합리화하는 말이기 쉬우나, 이번 유랑극장은 본연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보여주었다. 문학카페 유랑극장 공연은 일종의 ‘反증폭기’로서 문학의 과잉들을 적절하게 제어한다. 진지함으로 포장된 문학의 과잉은 유머로 상쇄하고, 결핍은 다른 여러 가지 예술과 장치들을 빌려와 채워 넣는다. 제주 공연 역시 문학 안에 내재된 과잉의 입자들을 우리 사회에 용해시키기 위한 여러 방법들을 연구한 유랑극장 팀의 고민이 엿보였다. 낭독극과 공들여 만든 영상물, 관객과 호흡하는 특유의 방법, 무겁지 않은 작가와의 대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