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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지 > 한국수필 한국수필 2015년도 8월호
-윤병로의 「자연의 섭리 수용한 겸허한 모습」(한국수필 2005년 9, 10월호) 월당 수필의 특색을 우선 많은 사람들이 위의 인용문①에서처럼 “가식 없 는 성품만큼이나 소박하고 꾸밈”이 없다고 든다. 위의 인용문①은 변해명과 의 특별대담에서 월당이 자신의 대표작들을 거론한 대담기사이다. 그리고 ②의 인용문은 ‘한국수필’에서 마련한 ‘추모특집/ 월당 조경희 이사장의 문 학과 인생’에서 윤병로가 쓴 작품론이다. 이글에서 주목되는 부분은 “그의 글 은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창작물이 아니라 그 자신의 생활로부터 자연스럽 게 발원해 나온 삶의 목소리”라는 평가이다. 그리고 “현란한 수사를 피하고 삶을 애정으로 포용하며 자기 주변 세계를 있는 모습 그대로 드러내는 언어 의 구김 살 없는 투명한 흐름을 통해 우리는 일상 속에 숨겨진 삶의 진실”을 드러낸다는 지적이다. 그리고 ‘자기 위안’이라는 언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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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지 > 문학들 지금 ‘광주’란 무엇인가? ‘문화도시 광주’의 탄생과 굴절 그리고 지향
문화전당의 콘텐츠는 특정한 문화예술적 장르뿐만 아니라 자연의 생명력과 아픈 역사와 미래 공동체의 이상을 담을 수 있도록 보편적 가치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문화전당이 ‘아방가르드’나 ‘포스트모던’또는 ‘탈역사주의’나 여타의 것들과 같이 병들어 죽어 가는 서구 예술을 흉내 내는 대신 우리 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예술의 탄생을 돕고 육성”해야 하기 때문이다.15 ━━━━━━━━━━━━━━━ 14 문병훈, 「광주 관점에서 매력 있는 콘텐츠 구축 전략 짜야」, 『대동문화』87권 3·4월호, 2015. 40쪽. 15 홍가이, 「새로운 암흑의 시대를 비추는 빛의 등대, 광주」, 『아시아문화』2014년 10월호, 아시아문화커뮤니티, 2014. 107쪽. 문화콘텐츠의 생산과 운영은 문화권이라는 가치의 실현과 연계되어야 한다는 것은 기본 원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