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웹진(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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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웹진 2016년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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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 지금 시대는 비평의 존재 방식이 달라졌다고 진단한다(정홍수, <당신은 왜 한국 문학을 걱정하는가>, 《문학동네》 2016년 여름호, 568-569쪽.). 백지은은 오혜진이 조롱의 기표로 쓴 'K문학'이 재현장치로서의 '한국 문학'에 대한 무능을 지적한 일로 파악한다. 백지은은 "어떤 것이 무능한가가 아니라 어째서 무능한가를 물어야 한다."고 물음으로써 문제의식을 확장한다(백지은, <'K문학/비평의 종말'에 대한 단상(들)>, 《문장 웹진》 2017년 2월 1일, https://webzine.munjang.or.kr/archives/15136). 3) 오혜진, <퇴행의 시대와 'K문학/비평'의 종말>, 《문화/과학》 2016년 봄호, 105쪽. 4) 오혜진은 한 문예지 대담에서 문학(장)에서의 '재현'이 가져오는 자연화의 심각성을 경계하고, 비평적 개입을 통한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재현'은 불가피하게 현실을 자연화 하는 효과를 지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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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소개 / 한설 1996년 출생. 2016년 대산대학문학상 평론 부분 수상. 현재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재학 중. 《문장웹진 2019년 05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