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결과발표] 이념

  • 작성자 김ㅇㅎ
  • 작성일 2021-01-04
  • 조회수 299

이념이란 무엇인가?

우리 민족은 하나인데

피는 물보다 진하다는데

이념은 피보다 진한 것일까

 

이념이란 무엇인가?

우리 모두 같은 말 같은 모습인데

왜 싸우는 것인가

사이좋게 지낼 수 없는가

 

이념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아직도 이념이 무엇인지 모른다

사전에 명시가 되어 있어도 알 수 없다

이념이란 도통 알 수 없다

김ㅇㅎ
김ㅇㅎ

추천 콘텐츠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
  • 이병국

    안녕하세요, 김ㅇㅎ님. 처음 뵙네요, 반갑습니다. 시 잘 읽었어요. 그러나 시가 화자의 생각을 그대로 제시하는 진술문으로 되어 있어서 시라는 느낌은 도통 들지 않아요. “이념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시를 쓰기 전에 화자가 지니고 있을 만한 질문이지만, 시에서 그것을 그대로 적시할 필요는 없겠죠. 그 이념에 대해 화자가 어떤 생각을 어떤 상황 속에서 하고 있는지를 그려보았으면 해요. 즉, 영화처럼 시 역시 상황 묘사를 통해 보여줘야 하는 것이죠. 시는 말하는 장르라기보다는 독자로 하여금 눈앞에 그릴 수 있도록 보여주는 장르에 가까워요. 진술로만 이루어지면 그것은 사적 토로에 머무를 위험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시를 써보았으면 좋겠습니다.

    • 2021-01-10 23:55:48
    이병국
    0 /1500
    • 0 /1500
  • 김ㅇㅎ

    안녕하세요 제발..정치에 대해 이야기하지말아주세요.. 그냥 공동경비구역 jsa라는 영화를 보고 쓴 시입니다 광고아니에요... 그리고 시에 대해 잘모르는 사람이에요..

    • 2021-01-04 23:54:09
    김ㅇㅎ
    0 /1500
    •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