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한민국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수동적 소비자에서 문학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독자들의 증가와 그 대응 방안에 대하여

  • 작성일 2020-01-08
  • 조회수 1,857

[특별기고]

 

 

수동적 소비자에서 문학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독자들의 증가와 그 대응 방안에 대하여

 

 

이설야

 

 

 

    최근 몇 년간 문학장에는 '표절(2015)'과 '#문단_내_성폭력' 해시태그 운동(2016) 등 중대한 사건들이 있었다. 이 사건들 이후로 문학장 중심에 있던 대형 출판사나 문단권력에 대한 비판이 확산되었고, 비평의 위기와 함께 비평의 종말론까지 대두되기도 했다.
    이로 인해 문단 안팎의 누적된 문제들이 하나씩 표출되었고, 자성의 목소리와 함께 문단권력 재편에 대한 움직임이 서서히 진행되고 있다. 비슷한 시기에 수동적 소비자에서 문학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독자들이 증가하였고, 작가들은 SNS 환경에 맞게 자유로운 방식과 독립된 형식으로 자신의 작품세계를 표출하고 있다.
    테크놀로지의 변화와 발전, 독립 서점과 독립 출판의 성장, 취향이 같은 사람들이 모인 유료 커뮤니티의 등장 등은 새로운 문학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프로슈머로서의 새로운 독자를 잉태시켰다. 이와 관련한 몇 가지 연관성들에 주목하면서, 수동적 소비자에서 문학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독자들의 증가와 그 대응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독립 잡지와 독립 서점

 

    문예지의 쇠퇴와 새로운 독자들의 증가는 문학 매체에 대한 여러 가지 실험을 가능케 한 동인이 되었다. 비평 없는 잡지를 표방하면서 등장한 출판사 은행나무의 『악스트』(2015년 5월 26일 창간호)와 2015년 11월 『세계문학』 폐간 이후 비평가 없이 편집자가 주도하여 만든 민음사의 『릿터』(2016년 8월 1일 창간호)는 새로운 감각과 파격적인 편집으로 젊은 독자층에게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독립 잡지의 등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작가들이 만든 독립 잡지인 『더 멀리』(2015년 4월 30일)와 『후장사실주의』를 위시하여,'페미니스트-퀴어 독립 문예지' 『소녀문학』, '평화롭고 게으른 문예공동체'를 표방한 『베개』, '키친테이블라이팅 계간 문예지' 『영향력』, 그리고 『젤리와 만년필』, 『자정작용』, 『시인보호구역』 등이 꾸준히 출간되었다. 이들은 대부분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텀블벅을 통해 후원을 받거나, 개인이 직접 비용을 마련하여 잡지를 제작한 후, 독립 서점에 위탁 판매한다.
    이 독립 잡지들의 특징은 등단과 비등단의 구분을 두지 않는다는 것이다. 독립 잡지를 운영하거나 참여하는 주체들은 등단 여부를 떠나서 작가가 되기도 하고, 독자로 남기도 한다. 스스로 만든 지면이므로 기존의 문단 질서로부터도 자유롭다.

 

    한국서점조합연합회에서 2년마다 발간하는 '한국서점편람 2018'에 따르면 2017년 전국에 서점은 2,050곳(문구 비중이 10% 미만인 순수 서점은 1,536곳)이라고 한다. 여기에 독립 서점 300여 곳을 합하면 2,350곳이다. 독립 서점은 동네서점(동네책방)이나 작은서점으로 명칭을 혼용해서 쓰기도 한다. 전국동네책방네트워크(책방넷)는 2018년 결성되었다. 동네서점 지도에 등록된 동네서점은 2019년 9월 말 총 626곳(160곳 개업, 37곳 폐업)이다. 독립 서점은 주인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된다. 사회·문화과학서점, 어린이서점, 그림책서점, 예술서점, 독립 출판물 서점, 해외출판물 서점, 만화서점, 퀴어서점, 전시가 있는 서점, 술이 있는 서점, 여행서점 등 전문적으로 세분화하여 운영한다. 북스테이, 카페, 빈티지 잡화점, 복합문화공간, 출판사, 디자인 스튜디오를 겸업하기도 한다. 이 소규모 서점들은 책 큐레이션, 책 처방 프로그램, 독립 출판 강좌, 문예창작교실, 올빼미 독서 모임 등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여 독자와 작가들의 만남을 주선하기도 한다. 독립 서점들은 주로 오래된 골목 주택가나 건물들을 임대하여 자신의 취향에 맞게 꾸리는데, 최근 독서문화를 주도하며 중요한 지역문화의 거점이 되고 있다.
    가장 성공적인 독립 서점은 유희경 시인이 운영하는 위트앤시니컬이다. 김이듬 시인의 '책방이듬', 유진목 시인과 손문상 시사만화가 부부가 운영하는 '손목서가', 부산 이민하 시인의 '낭독서점', 대구 정훈교 시인의 '시인보호구역' 등은 중요한 지역 서점들이다. 인천에는 인천 책을 주로 판매하는 '인천 서점'과 협동조합 형태의 복합문화공간 '마샘', 그리고 배다리 헌책방 골목 입구에 있는 독립 서점 '나비날다'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독립 서점은 주로 20∼30대의 젊은이들이 많이 찾아오는데, 책방 주인은 부수적으로 문화기획자 역할을 하기도 한다. 특히 문화 거점, 문화 플랫폼으로 지역에 뿌리를 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2. 문학장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독자들과 작가들의 변신

 

    수동적 소비자에서 능동적 생산자로 문학장에 참여하는 독자들이 늘고 있다. 2017년 봄에 신인상을 폐지하고 이듬해 종간한 『21세기 문학』이나 등단/비등단의 경계를 없앤 독립 잡지와 독립 출판물 그리고 등단 없이 시집을 출간하는 작은 출판사들의 개성적인 시인선은 문단의 문턱을 낮추는 역할을 했다. 독자들은 자연스럽게 독립 출판물을 내고 작가가 되기도 한다.
    SNS라는 공간에서 독자는 단순하게 미디어에 참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웹툰이나 웹소설의 경우 실시간으로 의견을 달아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작가의 창작 과정에 영향을 준다. 독자와 작가는 SNS를 통해서 언제든지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다. 즉 수용자(소비자)이면서 생산자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또한 독자와 작가의 위치는 서로 바뀌거나 섞이기도 한다.

 

    지식콘텐츠 구독 서비스 퍼블리는 자기 계발 욕구가 강한 직장인들이 주로 이용한다. 월 이용료는 2만 1900원으로 현재 6,200명의 유료 멤버십 회원이 정기구독 중이라고 한다. 이외에 브런치에서의 활동이나, 글 연재 등을 기반으로 책을 출간하고 작가로 변신하는 사람들도 있다.
    SNS 활동은 많은 변화를 이끌어냈지만, 비대면의 가상공간에 지친 사람들은 오프라인 밖으로 뛰쳐나오기 시작했다. 이들은 독서 모임, 글쓰기 모임, 독립 출판 모임 등 소규모 활동을 하면서 독서공동체라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전국의 자발적인 독서 모임으로는 남원의 북클럽, 전주의 북새통, 홍동의 할머니 독서 모임, 부천의 언니북, 보령의 책익는 마을, 청주의 강강술래, 김해 행복한 책읽기 공무원 모임, 원주 그림책연구회, 시흥의 상록독서회, 청주 북클럽 체홉 등이 있다. 최근 동네의 독립 서점들을 중심으로 더욱 다양한 방식의 독서 모임이 활성화되고 있다.
    2015년부터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모이는 '커뮤니티 스타트업'이 많이 등장한다. 이들 대부분은 유료 커뮤니티이다. 대표적인 소셜 살롱은 '트레바리'이다. 2015년에 80명의 회원으로 시작한 '트레바리'는 2019년 12월 기준 6,000여 명의 회원으로 늘었고, 약 360개의 모임을 운영 중이라고 한다. 기본 패키지(19만 원)가 4개월에 4권의 책을 읽어야 하고 독후감도 의무로 써야 하지만 폭발적으로 회원 수가 늘고 있다. 이들이 모인 가장 큰 이유는 독서토론을 통해서 새로운 사람과 관계를 맺기 위해서이다. '문토'와 '취향관'도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만나 다양한 주제로 대화하는 유료 커뮤니티이다. 이외에도 인문예술공유지(地)라고 명명한 '문래당'과 장르문학 마니아들이 모인 '안전가옥',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를 직접 경험하는 'Be my B' 등은 모두 공간을 중심으로 취향을 공유하는'소셜 살롱'들이다.
    새로운 형태의 문화현상은 더 이상 수동적인 소비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문학장에 참여하는 독자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 독서문화를 주도하는 독립 서점, 유료 커뮤니티 등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조화로운 공존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모임들을 통해서 성장한 독자들은 스스로 작품을 출판하면서 작가들이 되기도 한다. 문단의 경계에서 해방된 독자들의 문학장 진입은 문학 지형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최근 작가들은 문학장 밖에서 자신을 표현하고 독자와 직접 소통한다. 독자와 만나는 새로운 방식으로 성공한 사례는 『일간이슬아』이다. 연재 노동자로 스스로를 규정한 이슬아의 연재 1일 구독료는 500원이다. 이와 함께 시인 문보영이 운영하는 V로그와 '일기 딜리버리'도 많이 회자되고 있다. 이랑 작가의 '앨리바바와 30인의 친구친구', 안대근 작가의 '매일메일근', 김동진 작가의 '1인분 영화' 등 이메일 구독 시스템들은 젊은 독자층을 겨냥해 매체를 잘 활용한 사례이다.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커미션'이라 칭하며 자신들이 그린 그림이나 쓴 글을 파는 경우도 있다. 이는 청소년들 스스로 예술을 노동이나 직업으로 인식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예술을 하나의 놀이나 경제 활동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다.
    이렇게 작가들은 이메일 구독 시스템으로 독자에게 다가가거나, 독립 서점 등에서 독자와 직접 만나서 소통하고 자신의 작품을 홍보한다. 이는 문학장과 독서시장의 변화에 맞선 작가들의 생존법이기도 하다.

 

 

    3. 새로운 생산과 소비의 공유지, 공유경제 플랫폼을 상상하며

 

    위에서 언급한 문학장의 변화 속에서 독자들의 수동적인 참여는,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을 요구한다. 새로운 대안을 찾기 위한 다양한 모색과 실험이 필요하다. 우리가 상상하고 있는'공유경제 플랫폼'은 독자와 독자, 작가와 독자를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이 되어야 한다. 독자들이 자연스럽게 접속하여 원하는 작가의 작품을 만나고, 리뷰를 쓰고, 소통하는 창구 역할을 해야 한다. 생산과 소비가 직·간접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으로,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적 플랫폼이 되어야 한다. 개별 작가의 아카이브이면서 동시에 한국 문학 아카이브의 역할도 축적해 나가는, 거대한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소셜 살롱인 트레바리, 문토, 취향관이나 기존의 텀블벅 등 다양한 활동 주체들에게서도 아이디어를 찾고 서로 연동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어야 한다. 독자들이 작가들에게 청탁 혹은 주문 제작 요청을 하거나 책을 내주는 방식, 리뷰를 쓰고 소비하는 다양한 형태의 생산 공유지도 상상할 수 있다.
    또한 작가와 독자는 자유롭게 쌍방향으로 소통해야 한다. 전국의 독서 모임을 연결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문학 활동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하고, 다른 플랫폼이나 장르 간의 협업으로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경제적이고 거대한 플랫폼을 만들어 가야 한다. 새로운 영토에서 다채롭고 낯선 얼굴로 도래할 문학을 기대하며.

 

 

 

 

 

 

 

 

 

 

 

 

 

 

 

 

 

 

정훈교

작가소개 / 이설야

2011년 내일을여는작가 신인상으로 등단. 인하대 국문과 박사 과정 수료. 시집『우리는 좀더 어두워지기로 했네』가 있음. 제1회 고산문학대상 신인상 수상. 계간 《작가들》 전 편집주간.

 

   《문장웹진 2020년 1월호》

 

추천 콘텐츠

산책과 가을의 일

[에세이] 산책과 가을의 일 박주영 오랜만에 동네 산책을 했다. 여름이 시작되고는 햇빛이 사라진 밤 산책을 하다가 그나마도 열대야 때문에 멈춘 지 오래되었다. 오늘은 해가 뜨기 전 일어났고 스탠드를 켠 책상에 앉아 소설을 썼다. 어느새 창밖이 밝아지는 걸 보다가 해가 완전히 뜨기 전에 바깥으로 나가 걷기로 했다. 산책은 어슬렁거리며 그냥 걷는 것이지만 소설가의 산책에는 생각이 없을 수 없다. 생각을 하지 않으려는 목적이었다면 달리기를 했을 것이다. 나는 산책과 걷기를 구분해서 다이어리에 기록한다. 산책이 바라보고 생각하며 이동하는 것이라면 걷기는 건강이라는 목적을 가장 염두에 둔 움직임이다. 여름이 아니라면 산책은 주로 오후나 해질 무렵에 한다. 늦게 자고 오전에만 일어나도 뿌듯한 사람이라 일어나자마자 소설을 쓰고 쉴 즈음이 대개 그 시간이기 때문이다. 산책을 하면서 내가 지금까지 쓴 것을 생각하다가 빈틈을 메울 생각이 떠오르기도 하고 다음 장면을 생각하기도 하고 이 소설이 제대로 가고 있는지 고심하기도 한다. 여름 해가 뜨기 전 오래간만에 소설을 생각하며 산책을 한다. 나는 문학 전공도 아니고 소설 쓰기를 배운 적도 없고 주변에 글 쓰는 사람도 없었다. 그래서 소설가가 된 후 소설가를 만날 기회가 생기면 알고 싶은 것들을 질문하곤 했다. 글쓰기가 잘 안 될 때는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에 대한 2개의 대답을 기억한다. 한 분은 그냥 걷는다, 라고 답했고 한 분은 안 되어도 앉아서 써야지 어떡해, 라고 했다. 두 분 다 그때 20년 가까이 소설을 거뜬히 써온 분이었다. 나는 2개의 답을 지금껏 생각하고 있고 그게 지금의 나에게는 정답이 되었다. 하지만 정답을 안다고 정답대로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나는 자주 책상 앞에서 벗어나고 걷는 것이 아니라 누워 있는다. 그냥 진짜 누워만 있는데, 요즘은 소설 쓰는 일에 자주 지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또 한 분의 조언이 생각난다. 건강을 챙기고 운동을 해라, 그러지 않으면 장편소설을 쓸 수 없다. 여기의 조건은 ‘나이 들수록’이다. 비교적 늦은 나이에 등단했고 처음부터 장편소설을 썼던 나는 그 조언이 그때는 크게 와 닿지 않았다. 나는 이미 젊지도 않고 약해 빠졌는데 장편소설을 쓰는 데 그리 힘이 들지 않았으니까. 하지만 그 조언의 참 의미는 어떤 고비마다 왔다. 나이는 한 살씩 먹는 게 아니라 쌓여 있다가 한꺼번에 온다는 걸을 알게 되었다. 어느 날부터 손목이 아프기 시작하더니 어느새 허리가 아프기 시작하고 이제 어깨가 아프다. 남들은 여름휴가를 가는 시기 나는 병원을 다녔다. 의사는 어깨 인대가 손상되었다고 했다. 특정 자세를 취하지 말라고 했는데 그 자세는 하필 내가 반평생을 취해 온 자세이다. 지금도 나는 그 자세이다. 자판을 치고 노트에 글을 쓰려면 취할 수밖에 없는 자세. 그리고 의사는 옆으로 눕지 말라고 했다. 그런데 어릴 때부터 나는 그렇게 누운 자세로 책을 읽었다. 너무 크고 두껍고 무거운 책만 그 자세로 읽을

  • 관리자
  • 2024-10-01
다시 서정을 위해

[에세이] 다시 서정을 위해 권상진 스무 살 무렵이었던 것 같다. 서른이 되기 전에 시인이 되겠다고 주변에 떠들고 다녔던 기억이 아슴하다. 「홀로서기」를 외웠고 「지란지교를 꿈꾸며」를 외웠다. 이생진을 읽고 백창우를 읽고 박노해를 읽었다. 잔잔하게 때로는 웅장하게 가슴을 밀고 들어오는 시편들이 심장을 가로세로로 뛰게 만들었다. 백석과 김수영과 기형도의 이름은 몰랐지만 굳이 그들이 아니어도 충만한 시간들이었다. 시집이 이천 원에서 삼천 원 정도 할 때여서 큰 부담 없이 고를 수 있었고 외출할 때 시집 한 권을 들고 밖을 나서도 아무도 이상하게 쳐다보는 이도 없었다. 오히려 뭇 여성들의 시선이 슬쩍슬쩍 내 턱선을 지나 책장에 닿는 기분을 느낄 수 있어 좋았다. 생일이나 기념일에는 으레 서점에 들러 시집을 골랐다. 『넌 가끔가다 내 생각을 하지 난 가끔가다 딴 생각을 해』(원태연),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류시화), 『친구가 화장실에 갔을 때』(신진호) 같은 시집을 골라 슬쩍 건네던 날들이 아련하다. 스물이라는, 가라앉을 것 하나 없는 맑은 감정에서 속살거리는 말들을 시인들은 대신 말해 내고 있었다. 그러는 동안 십 대는 가고 이십 대가 펼쳐지고 있었다. 고등학교 입시에 실패하고 대학을 쫓겨나 군대를 다녀오고 나니 어느새 아무데도 기댈 수 없는 성인이 되어 있었다. 오래된 가난이 불편하지는 않았지만 그때부터 가난은 나를 가만히 두지를 않았다. 공장 일을 시작했는데 처음 해보는 노동이란 게 미치도록 좋았다. 종일 몸을 쓰고 땀을 흘리는 일이 알 수 없는 쾌감을 안겨 주었고 월급이라는 보상까지 덤으로 안겨 주었다. 시를 읽고 쓰는 일만큼 일이 재미있었고 누구의 도움 없이 혼자서도 살아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더없이 좋았다. 지쳐 잠들기 전 문득 돌아본 시의 한때는 짧은 여행지의 추억처럼 아득하기만 했다. 나의 스물은 급류처럼 흘러갔고 시는 둑 너머에 있어 쉽게 손이 닿지 않았다. 하지만 일과 돈, 그리고 자립의 기쁨은 오래가지 않았다. 노동은 즐겁고 땀은 향기로웠지만 갑자기 내가 꿈꾸던 삶이 이런 것이었던가 하는 질문이 나를 툭 한 번 치고 갔다. 해지는 풍경만 봐도 맥박이 난동을 부리고 꽃과 낙엽의 표정을 살피면 왠지 모를 눈물이 맺히던 한 시절의 기억이 불현듯 피곤에 지친 등을 흔들어 깨웠다. 시인이 되겠다던 꿈을 무참히 짓밟고 나를 공장 노동자로 내몰았던 대학교 재단 이사장의 말이 떠올랐다. ‘약속은 지키면 좋은 것이고 못 지키면 어쩔 수 없는 일’이라던 그의 말. 그가 지키지 않은 약속 때문에 학교에서 쫓겨난 나는 궤도를 이탈해 버린 행성처럼 어둠 속으로 무작정 떠밀려가고 있었다. 막막한 혼돈 속으로 나를 밀어 넣었던 약속이란 단어가 다시 나를 수습하고 있었다. 시간은 이미 서른을 지나갔고 아무도 내게 왜 약속을 지키지 않느냐고 물어 보는 이는 없었지만 스스로와의 약속은 끝내 지켜주고 싶었다. 그렇게 시가 다시 내게로 왔다. 세월도 변했고 시도 변해

  • 관리자
  • 2024-10-01
과거를 보는 미래 SF

[에세이] 과거를 보는 미래 SF 곽재식 며칠 전 나는 한 행사에서 SF에 대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소개하는 발표를 하나 맡게 되었다. 발표가 다 끝나고 질문 답변 시간이 되었는데 청중 중 한 분이 “SF라면 미래를 생각해 봐야 하는데, 왜 옛날 SF를 소개했느냐?”라고 질문했다. 그날 행사 중에는 답변을 짧게 드렸지만 이 내용은 한번 깊게 따져 볼 만한 재미난 주제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오늘은 그 이야기를 한번 해보려고 한다. 명작 SF로 자주 손꼽히는 1970년대 영화로 <>이라는 할리우드 영화가 있다. 찰턴 헤스턴이 주연을 맡아 대형 영화사에서 배급한 그야말로 정통 할리우드 영화인데 그러면서도 비참한 미래의 모습을 예상해서 보여주는 내용이다. 그 결말도 뻔한 할리우드 영화의 행복한 결말이라고 말하기는 매우 어려운 방향으로 흘러가기에 눈에 뜨이는 영화이기도 하다. 맨 마지막에 주인공이 외치는 대사는 SF 영화사에서 유명한 대사 순위를 꼽으면 상위권에 자주 오를 만큼 잘 알려져 있기도 하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미래는 인구가 너무나 빠르게 늘어났기 때문에 멸망해 가고 있는 세상이다. 인구가 너무나 많은 데 비해 식량과 자원은 부족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굶주리고 모든 물자가 부족해 다들 비참하게 살고 있다. 영화 제목인 “소일렌트 그린”이란 식량이 부족한 세상에서 특별히 개발해 보급 중인 신형 인공 식품을 말한다. 그러므로 <>은 19세기 맬서스의 등장 이후 수많은 사람들이 미래 인류의 멸망 시나리오라고 철석같이 밀었던, 맬서스 함정을 정통으로 다룬 영화다.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는데, 식량은 산술급수적으로 성장한다.”라는 말은 어지간하면 한 번쯤 들어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지구는 망한다, 그러니 사람이 많은 것은 해악이다, 라는 말을 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런 생각은 곧 “사람이 곧 모든 파괴의 근원이며, 사람이 없어져야 지구가 살아난다.”는 생각으로도 자주 이어지기도 한다. 재미난 사실은 이 영화에서 다루는 멸망해 가는 미래가 2022년이라는 점이다. <>은 1973년에 개봉된 영화이므로 이 영화에서 말하는 2022년이란 영화가 제작되던 1972년으로부터 50년 후를 말하는 이야기일 것이다. 그런데 이 SF 영화에서 말하는 2022년의 미래라는 시간은, 2024년을 사는 현대의 우리에게는 2년 전의 과거가 되었다. 나는 영화를 보는 과정에서 이렇게 시간의 꼬임을 느낄 수 있다는 사실이 굉장히 신비롭다. 게다가 요즘 이 영화의 내용을 보다 보면 더욱 중요한 사실도 깨달을 수 있다. 실제 2022년이 인구가 너무 많아 식량 부족으로 멸망하는 시간이 아니었다는 점이다. 우리가 겪고 있는 2020년대는 인구가 너무 많은 것이 문제가 아니라 인구 감소와 초고령화가 문제인 시대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만 겪고 있는 문제도 아니다. 한국에서 인구 문제가 워낙 극심하게 나타나

  • 관리자
  • 2024-10-01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